검색어 입력폼

사교육 열풍 그 역사사회학적 뿌리를 찾아서 [고려시대 사교육, 조선시대 사교육]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3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사교육 열풍 그 역사사회학적 뿌리를 찾아서 [고려시대 사교육, 조선시대 사교육]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서론
2. 고려시대의 사교육
3. 조선시대의 사교육
4. 근현대사회의 사교육
5. 우리나라 사교육 문제의 원인
6. 사교육 이대로 괜찮은가? 함께 토의해보기!

본문내용

1.서론
요즘 나라 안팎의 경제가 위기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혹자는 IMF때보다 더 심각한 위기가 왔다고들 말하는데, 이렇게 어려운 경제속에서도 불황이 없이 계속 성장하는 분야는 바로 사교육시장이다.
한국부모들의 교육열은 세계가 알아줄 정도로 유난스럽다는 말을 듣곤하는데 2조에서는 긍정적인 측면을 넘어 요즘 사회문제로까지 불어 닥친 사교육 전쟁의 실태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교육의 문제는 100년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하지만 정작 우리나라의 실정은 10년도 채 바라보기 힘든 실정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혹은 교육부 장관이 바뀔 때마다 몸살을 앓는 교육정책의 화두는 여전히 식지 않고 있다.

<중 략>

이에 대해 최근 정운찬 국무총리는 사교육비 경감 민관협의회에서 불법으로 사교육을 조장하는 학원과 과외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약속하고 이로써 과도한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대책이 한층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교육과학기술부도 기존의 이른바 학파라치라 불리는 학원부조리신고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국세청은 불법 고액 과외교습자에 대한 세무조사 및 처리를 강화하고 여기에 경찰청은 불법고액과외에 대한 동향 파악과 교육청 단속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공정위원회도 학원들의 각종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기로 협의했다고 하나 이같은 민심수습적인 조치들이 얼마나 잘 유지되고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계속 사교육이 과열된다면, 테스트위주의 지식만 주입당한 아이들이 만드는 사회는 너무 삭막하지 않을까?
현대사회에서는 문제시 되는 영어지상주의에서 좀 벗어나 우리 것을 아끼고 또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따뜻한 교육들이 오히려 선행되어야한다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