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중농억상정책vs 중상정책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3.31 | 최종수정일 2013.1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 중국 상업과 상인의 기원


(2) 본론
Ⅰ. 억상정책
1 억상론
2. 중국의 중농억상정책시행과 이유
3. 중농억상정책이 상인과 상업에 미친 영향

Ⅱ. 중상정책
1. 중상론
2. 중상정책의 시행
3. 중상정책이 상인에게 미친 영향 - 상방출현


(3) 결론

본문내용

중국 상업과 상인의 기원
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사회는 상인들과의 인연을 끊을 수 없었다. 상인이 활동하던 사회는 역동적이고, 번영했으며, 생기가 있었지만, 상인부재의 사회는 정체되고, 활기가 없는 시대였다. 상인의 기원을 말하자면, 상인 또는 상업의 商 자는 중국사에서 태평성세로 보는 하 은 주 3대중 은나라의 다른 이름이다. 기원전 16세기에 이르러 왕해로부터 4대째인 탕이 군사를 일으켜 하나라를 멸하고 박이라는 곳에 도읍을 정했다. 이른바 상 왕조였다. 그 이후에 몇 번의 천도가 있어, 마지막은 은에 이르렀다. 따라서 상을 은이라고도 불렀으나, 상나라 사람들은 그들의 나라를 상이라고 불렀다 서주 초기 무경의 주나라 전복계획이 실패하여 은나라 유민들은 서쪽에 있는 뤄양으로 대거 강제 이주되었고, 생업을 잃은 은나라 유민들은 상업에 종사하게 되었다. 마침내 은이 멸망한 다음 주공은 은의 유민에게 계속하여 상업에 종사하도록 요구했다. 은상사람들은 장사를 잘한다고 말해져서 주 왕조에서는 그런일에 종사하는 사람ㅇ르 가리켜 은상인, 즉 상인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것이 중국에서 물건을 매매하는 사람들 상인이라 부른 시초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상인이 종사하는 매매활동직업은 자연스럽게 상업이라고 불리게 도었다. 그리고 그들이 매매하는물건은 상나라 사람의물품이란뜻의 상품이라 불리었다. 상나라사라드리 살던 지역은 지리적으로 나라의 가운데라는의미의 중국이라 불리었다. 때문에 여기서 중국 상인이라는 명칭이 생겨났다.

상인과 상업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상인이 있고 나서 상업이 생겨났고, 상업이 발전해 상인을 만들었다. 본론에서 중국의 역대왕조가 시행한 억상정책과 중상정책을 알아보고 그러한 정책이 상인과 상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Ⅰ. 억상정책
1 억상론
중국에서는 사인의 지위가 높지 않았다. 오히려 경시되고 법적으로 멸시 당했다. 민간 사회에서도 ‘상인 치고 간사하지 않은 상인은 없다’는 여론이 역사적으로도 보편화된 사고였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 될 수 있었던 것은 역대 사상가들이 억상 사상을 제기하여 정책의 이론적인기초를 제공하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