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신사 자료로 마지막에 패널도 첨부 되어 있습니다.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3.3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일본신사에 관한 자료입니다. 마지막에 신사에 관한 패널도 첨부 되어 있습니다.

목차

1. 平安시대의 神社 건축
2. 春日大社(가스가다이샤)

본문내용

Prologue : 일본건축의 특성을 배우면서 정말 일본적 인 것이 무엇일까 상의하다가 옛 양식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일본 고유의 건축양식으로 발전한 것에 관심 을 갖기 시작하여 이세신궁과 춘일대사를 선정하였다. 아래와 같은 목차는 여러 시대의 神社건축에서 어느 시대의 것인지 알고 그 시대 신사건축의 특성을 얕게나마 알고 가자는 의미에서 헤이안시대의 신사건축을 그 처음으로 잡았고, 그 뒤에 우리가 조사한 내용들을 담았다.

1. 平安시대의 神社 건축
- 개요
平安(헤이안)시대에는 불사와 궁전건축의 영향을 받아 신사건축이 많이 발전하였으며, 고훈분카시대 이래 갖고 있던 소박하고 웅건하였던 건축형식과 비교할 때 매우 아름답고 다양한 신사 건축형식을 형성하게 되었다.
平安(헤이안)시대에 시작된 대표적인 神社 건축양식으로는 春日造(가스가즈쿠리), 流造(나가레즈쿠리), 八幡造(하치만즈쿠리), 日吉造(히요시즈쿠리) 등이 있다. 헤이안시대의 신사 건축물이 그대로 보존된 것은 없으나, 현재까지 그 당시의 신사 건축양식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며, 각 지방에 이와같은 건축양식을 따른 신사 건축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특이 야사카 신사, 덴만구 등은 불교건축 형식에 많은 영향을 받아서 각각 특이한 신사 건축 형식을 나타내고 있다.

- 사례(건축양식을 중심으로)
① 賀茂神社(가모진자)
- 流造(나가레즈쿠리)의 대표적인 신사건축.
- 하무신사는 고대의 신라계 도래인이었던 진씨를 제사한 신사라고 전한다.
- 진씨가 도래한 이후에 창립된 것.
- 이외에도 교토지방에있는 여러 신사는 진시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으며, 한반도에서 온 도래인들에 의해 이와 같은 신사가 창시된 것은 도래인에 의한 외래 문화의 영향이 신사건축에 적지 않게 반영 되었음을 추측하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