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로결석 응급실 간호사례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3.03.3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문헌고찰

Ⅱ.본론
1. 응급환자 간호사례
1)응급 환자 상태기록
2)건강력
3)응급 처치 및 간호사항
4)응급 환자 간호 사례 보고서

Ⅲ.결론
1. 결과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요관결석은 결석이 하부 요로를 지나기 전까진 증상이 없으나, 때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조기예방은 물론 발병 후 치료도 매우 중요하다. 통증이 시작되면 말 못할 정도의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는 간헐적인 양상을 나타내서 통증이 사라지면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지나칠 경우 더 큰 질병인 신부전증, 신우염 등과 같은 질병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요관결석의 원인은 체내수분이라고 하지만 확실한 원인이 없어 원인치료가 불가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요관결석의 증상과 그에 따른 간호중재를 알아봄으로써 더 큰 질병으로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지혜를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문헌고찰
정의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초래되고, 그 결과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원인
요관결석의 원인은 불분명하다.
· 결석을 지닌 대상자 중 적어도 90%는 대사장애의 요인이 있다.
· 수분 섭취 감소는 결석의 가장 관계 깊은 원인이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된다.
· 남성이 여성에 비해 3배 이상 발생 위험성이 높고, 20~40대의 연령층에서 잘 발생한다.
·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진다.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 D의 형성이 증가되어 요로결석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다.
·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도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증상 및 증후
요로결석은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대개 통증이 매우 심하여 응급실을 방문하게 된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수십 분~수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한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발생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이 동반되며,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도 동반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2011), 성인간호학 하 (제5판), 현문사
황옥남 외(2010), 성인간호학 임상실무지침, 현문사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