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퇴골골절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3.03.31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
1)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1) 간호정보조사
(2) 신체검진
2) 객관적 자료
3) 문제목록 (Problem list)
4) 간호진단
5)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1. 결과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골절환자는 정형외과에서 주로 많이 볼 수 있는 외상성 장애이다. 골절은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하여 골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로 연조직의 부종, 근육과 관절로부터의 탈구, 인대의 파괴, 신경과 혈관의 심한 손상 등 다른 부분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치료적인 부동 상태로 인해 많은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그 중 교통사고, 추락 등 외부로 부터의 매우 강한 충격으로 대퇴골이 골절되는 경우 다른 부위에 비해 유합이 느린 편이고 무혈성괴사도 빈번하게 나타나는 부위이므로 신속한 치료와 적절한 수술이 필요하다. 요즘은 하루에도 수 십 건의 교통사고 등 위험한 환경 속에서 더욱더 골절 환자의 사례를 많이 접할 수 있는 상황이다. 본 사례 연구는 골절환자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간호문제들을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기본적인 간호의 틀을 알려주고 증가하는 환자에 대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고 회복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 문헌고찰
정의
대퇴골에서 일어나는 골절
대퇴골이란?
대퇴골은 허벅지 속에 있는 1개의 뼈로, 상체 쪽으로 골반의 바깥쪽으로 움푹 들어간 곳과 연결되고 종아리 뼈 이다. 길이는 신장의 약 4분의 1로, 가장 크고 강한 뼈이다. 허벅지 속에 있는 한 개의 뼈로 몸통 쪽으로 골반의 비구와 연결이 되고 발쪽으로는 슬 관절과 이어지는 긴 원통형의 뼈를 대퇴골이라 한다. 이는 신장의 약 1/4정도의 길이를 갖는 가장 크고 강한 뼈이다. 컵(socket)같이 생긴 비구와 이어지는 대퇴 골두는 공(ball)처럼 생겨(ball & socket 연결) 고관절을 이루는데 성인에서는 대퇴골의 종축에서 약 135도의 각을 갖고 꺾어져 있고, 골두는 비구 속으로 파고 들어가 안정성을 갖으면서 인대로 연결되고 있어 더욱 안정성을 갖는다. 또 대퇴골 주위에는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고, 3개의 구획을 이루며 이들의 운동 방향에 의해 대퇴골 골절 시 근위 변형은 정복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비구 속의 대퇴 골두는 관절 면으로 연결되어 혈관이 없고 주위에서 혈액 공급(대퇴골수에서, 관절낭 밖에서 그리고 비구에서)을 받기 때문에 나이에 따라 부위별로 혈류 공급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고, 나이에 따른 골절, 탈구, 또는 질병 등에서 혈류 장애가 잘 온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2005), 성인간호학 상 (제4판), 서울(현문사)
유해영(2008), 인체해부학, 현문사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