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갑상선결절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3.03.31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
1)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1) 간호정보조사
(2) 신체검진
2) 객관적 자료
3) 문제목록 (Problem list)
4) 간호진단
5)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1. 결과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갑상선은 목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갑상선 결절은 바로 이 기관에 혹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성인 67%에서 나타날 정도로 흔한 질병이며 남성보다는 특히 여성에 더 흔하게 발생한다. 누구나 걸릴 수 있는 갑상선 결절의 90% 이상은 암 종류가 아니며, 무조건 악성 종양이 아니기 때문에 진단을 받았다 해도 그리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결절의 크기가 작다고 해서 방치하거나 치료를 소홀히 하면 작은 결절이 악성 종양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또한 갑상선 결절은 자라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감상선 결절을 의심하고 즉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갑상선 암의 경우 95% 이상이 갑상선 결절에 의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갑상선 결절이라 해도 증상이 심해지면 악성 종양임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따라서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암의 중요한 위험인자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정기적인 검사와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본 사례 연구는 갑상선 결절 환자에 있 어서 수술 전과 수술 후에 고려해야 할 간호문제들을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기본적인 간호의 틀을 알려주고 증가하는 환자에 대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고 회복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 문헌고찰
정의
갑상선 세포의 과증식으로 조직의 어느 한 부위가 커져서 혹을 만드는 경우 이를 갑상선 결절(종양, 혹)이라 한다. 갑상선 결절은 가장 흔한 내분비질환의 하나로 성인의 4~7%에서 임상적으로 만져진다. 갑상선 결절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그 발생도 함께 증가하며, 대개 여자에서 남자보다 3~4배 더 잘 발생한다. 임상적으로 중요한 것은 양성 종양인지, 악성 종양(암)인지를 감별 진단하는 것이다. 갑상선 결절 중 암의 비율은 지역마다 다양하게 4~25% 사이로 보고되어 있다.
원인
갑상선 결절은 그 원인과 조직학적 특성에 따라 과증식성 결절, 콜로이드 결절, 염증성 결절, 낭성 결절 그리고 갑상선 암이 포함되어 있는 종양성 결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양성 결절인 과증식성 결절은 요오드 결핍 등과 같이 갑상선 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환경인자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갑상선 세포에서 만들어 내는 콜로이드라는 액체 성분이 축적되어 생기는 콜로이드 결절, 림프구성 갑상선염이 결절 형태로 성장하여 생기는 갑상선염성 결절, 그리고 기존의 결절이 괴사 및 변성을 일으킨 일종의 낭성 결절 등이 있다. 악성 결절(갑상선암) 등의 종양성 결절의 경우는 여러 유전자 변이가 병인으로 밝혀져 있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2005), 성인간호학 상 (제4판), 서울(현문사)
유해영(2008), 인체해부학, 현문사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