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애의 탈수 정도를 판정하고 , 지애의 24시간 동안의 수분 유지 요구량을 계산하시오.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3.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례) 22개월인 지애는 4일간의 심한 구토와 설사로 입원하였습니다. 설사와 구토 증세가 나타나기 전의 지애의 체중은 13kg이었으나 현재 체중은 11.5kg이고, 요비중은 1.036 으로 나타났습니다.
1. 지애의 탈수 정도를 판정하고 , 지애의 24시간 동안의 수분 유지 요구량을 계산하시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체내 수분이 상실되어 혈관 내액, 간질액, 세포 내액등의 감소 현상이 일어난 상태를 탈수라고 한다. 수분섭취의 부족과 발열, 구토, 설사 등에 의해서 체액이 상실되는 것이 주요인이다.
지애의 체중은 13kg 이였으나 4일간의 심한 구토와 설사로 인해 체중이 1.5kg 이 줄어 현재 체중이 11.5kg 이다. 체중이 11.5% 감소되어 표1)를 참고 하였을 때 지애는 증증 탈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소변 비중은 소변의 농도를 반영하는데 비중이 높으면 소변이 더 농축된 것이다. 1.025이상의 소변 비중은 탈수를 나타낸다. 지애는 요비중이 1.036으로 탈수의 증세가 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 략>

-적절한 수분섭취를 권장한다.
B.잦은 배변 자극과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간호목표
-환아의 피부는 온전할 것이다.
*간호계획
-보호자가 환아의 기저귀를 설사 직후 즉시 교체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대변은 산성이어서 자주 노출되면 회음부 주위의 피부를 자극하므로 배변 후 즉시 씻어 주지 않으면, 피부가 쉽게 벗겨지고 통증이 심하다.)
-보호자에게 기저귀 발진의 위험성과 예방법에 대해서 교육한다.
-염증이 있을 시에는 피부보호용 로션이나 연고를 바르도록 하여 기저귀가 피부에 달라붙지 않게 한다. 연고는 기저귀 교환 시 국소적으로 단기간 사용하면 염증제거에 효과적이다.

참고 자료

권인수 외 9명 공저 :“임상 아동 간호학”, 수문사
김계숙,김희숙 공저: “아동간호학”, 신광출판사
김미예 외 11명 공저: “아동 간호학” 수문사
이상미,박영숙, 방경숙 공저:“ 고위험 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한윤복,전지사,김남초 공저: “간호과정”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