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와인의 품종 및 나라별 와인의 특징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3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와인의 품종

1) 까베르네 쇼비뇽
2) 메를로
3) 피노누아
4) 샤르도네
5) 네비올로

2.나라별 와인의 특징
1) 이탈리아 와인의 특징
2) 프랑스 와인의 특징
3) 독일 와인의 특징
4) 스페인 와인의 특징
5) 호주 와인의 특징

본문내용

1.와인의 품종
1)까베르네 쇼비뇽 (cabernet sauvignon)

까베르네 쇼비뇽은 레드와인을 위한 포도품종이라고 할 만큼 가장 많이 알려지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품종 중 하나이다. 까베르네쇼비뇽은 포도알이 작고 많으며 색상이 진하고 두꺼운 껍질과 씨앗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포도의 검보라색을 내는 성분이 탄닌인데 까베르네 쇼비뇽의 경우 두껍고 진한 색상의 포도품종으로 이 타닌성분을 많이 함유하고있어 이 품종으로 생산된 와인은 색깔이 매우 짙다.

까베르네 쇼비뇽 품종은 세계 여러나라 와인산지에서 광범의하게 재배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으뜸은 프랑스의 보르도 지방의 생산품을 꼽을 수 있다. 또한 갤리포니아나 호주의 까베르네 쇼비뇽 품종은 다른 와인들에 비해 더 중후한 맛을 내며 칠레의 생산품도 다른 지역의 품종에 못지않게 우수한 당도와 맛을 자랑한다.

<중 략>

포도 품종스페인에는 200종에 이르는 포도 품종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Airen(아이렌) 종 외에 7개 품종이 전체의 7할 가까이를 차지할 정도로 넓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레드와인 포도 품종으로는 최고 품종인 템프라닐로(Tempranillo) 외에 가르나차 틴타(Garnacha Tinta), 그라시아노(Graciano), 모나스뜨렐(Monastrel) 등이 있다.화이트 와인용 품종으로는 가장 수확량이 많은 Airen(아이렌) 외에 비우라(Viura), 말바시아(Malvasia), 가르나초 블랑코(Garnacho Blanco) 등이 있다.주요 와인 산지리오하(Rioja)스페인에서 훌륭한 적포도주를 생산하는 최고 산지는 자라고자(Zaragoza)의 서쪽에 위치한 에브로(Ebro)강 유역인 리오하(Rioja)이다. 인접 지역인 프랑스 보르도에 필록세라가 만연하여 상인들이 보르도를 대체할 만한 지역을 물색할 때 발견된 지역으로, 리오하의 레드 와인의 경우 스페인의 보르도 와인이라고 불릴만큼 명성이 높다. 리오하는 넓이가4만5천 헥타르에 이르며, 기후는 해양성으로 포도 재배에 이상적이다. 리오하 지역의 대표적인 포도종은 템프라닐로(Tempranillo)이지만 항상 가르나차(Garnacha) 포도 등과 섞어 포도주를 빚는다. 리오하 와인은 지역에 따라 특성이 전혀 다르다. 리오하 바하(Rioja Baja) 지역은 알콜 함량이 높고 맛이 밋밋하고, 리오하 알라베사(Rioja Alavesa) 지역의 와인은 숙성이 짧아 금방 마실 수 있고 과일맛이 풍부하며, 리오하 알타(Rioja Alta) 지역은 고급 와인 생산의 중심이다. 리오하에서 생산되는 와인의75% 정도가 레드 와인이고 15%가 `로사도(rosado)`라 부르는 로제 와인이며 약10% 정도가 화이트 와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