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무도정관수술][임신중절수술][낙태수술]수술과 무도정관수술, 수술과 임신중절수술(낙태수술), 수술과 근시수술, 수술과 신경계수술, 수술과 탈장수술, 수술과 태아수술 분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3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수술과 무도정관수술

Ⅱ. 수술과 임신중절수술(낙태수술)
1. 임신 중 흡연, 음주, 약물 남용 등의 폐해
1) 흡연
2) 음주
3) 약물 남용
2. 임신 중절이 필요한 경우 & 불필요한 경우
1) 필요한 경우
2) 불필요한 경우

Ⅲ. 수술과 근시수술
1. 근시수술이란
2. 시술 대상
3. 엑시머 레이저 근시교정술(PRK)

Ⅳ. 수술과 신경계수술
1. 수술 전 간호
1) 신경학적, 생리학적 상태의 기초자료를 기록한다
2) 환자와 환자의 가족이 표현하는 두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격려한다
3) 환자가 알아들을 수 있게 치료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한다
4) 수술 전 두피 준비
5) 삭발 후
6) 가족들은 수술 후 대상자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2. 수술 후 간호
1)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를 사정
2) 절개부 간호
3) 두개내압의 하강을 증진
4) 안전
5) 전해질 균형
6) 안위증진

Ⅴ. 수술과 탈장수술
1. Indication of Surgery
2. 기본적인 수술 원칙
3. 수술목적
4. The principle of wound closure
5. Defective transvesalis fascia의 교정
1) relaxing incision
2) musculoaponeurotic or aponeurotic flaps
3) nonviable free graIns
6. Method of fixation

Ⅵ. 수술과 태아수술
1. 가토태자의 복부절개-폐복술
2. 가토태자의 복부절개-폐복술 --- 임신 24-25 일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술과 무도정관수술
남성의 영구적 피임방법 가운데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수단이 정관수술이다. 하지만 남자들이 정관수술을 기피하는 이유는 수술할 때 수반되는 통증과 속발할 수도 있는 수술 후 합병증이다. 그리고 이 수술을 거세개념으로 혼동하거나 수술 후 혹시 남자의 성능력이 저하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실제로 음낭절개에 의한 고전적 정관절제술은 간혹 세균감염이나 혈종 등의 합병증을 초래하기도 하여, 소수의 일부 환자가 고통을 받는 경우도 있다. 또 폐쇄시킨 정관단(端)에서 정자가 새어나와 정자육아종이란 일종의 혹이 만들어지거나 절단된 정관이 다시 달라붙어 재개통됨으로써 원하지 않는 임신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합병증을 극소화시키는 방법은 수술자의 세심한 주의와 수술 숙련도를 높이는 것이지만 정관을 폐쇄시키고 처리하는 수술기법의 선택도 하나의 인자일 수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피부에 구멍마저 뚫지 않고 피부를 통해 양측 정관에 주사바늘을 삽입한 후 화학물질을 주입, 정관을 폐쇄시키는 화학적 정관수술(chemical vasectomy)을 시도하고 있다.

<중 략>

(4) 미세침 전기소작술을 사용하여 쌈지봉합형의 중심부에 1cm 가량의 직선형 자궁절개술을 시행하여 태자하복부를 노출시키고 태아상반부는 자궁속에 그대로 두었다.
(5) 양수는 약간 흐르는 채로 자연스럽게 놔두며 자궁과 노출된 태아는 간헐적으로 상온의 멸균 된 생리식염수 용액으로 적셔주었다.
(6) 노출된 태자의 복벽에서 제대의 좌하복벽부위에 미세침 전기소작술을 사용하여 0.5cm가량 의 절개를 가하여 인공적 복벽균열을 만든다. 제대혈관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였다.
(7) 장탈출(소장과 대장의 일부)은 태자의 배부 및 복부에 압력을 가하면서 내장이 자연스럽게 튀어 나오도록 하였다.
(8) 자궁절개부위를 통하여 노출된 태자를 다시 자궁속으로 원위치대로 집어넣는다. 쌈지봉합 형으로 떠놓았던 봉합사 3-0chromic catgut을 약간 당겨 자궁절개부위의 입구를 좁히면서, 가는 봉합사 6-0chromic catgut으로 연속봉합을 하여 자궁절개부위를 닫았다.

참고 자료

김홍규 외 1명(2011), 소아에서 복강경 탈장 수술의 초기경험, 대한소아외과학회
맹광호(1991), 정관수술과 전립선암 발생 관련성 논쟁, 한국역학회
신경환 외 3명(1980), 근시수술후 발생한 인공적 각막내피세포변성증, 대한안과학회
설창효 외 2명(1988), 신경계질환의 수술중 초음파 검사, 대한초음파의학회
정인배(2000), 태아 수술의 최근 상황, 대한주산의학회
홍성봉(1984), 인공임신 중절수술의 휴유증과 치료, 월간간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