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문화재][문화재][북한][평양][대동문][개성][숭인전]북한문화재와 평양, 북한문화재와 대동문, 북한문화재와 개성, 북한문화재와 숭인전, 북한문화재와 수산리고분벽화 분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개요

Ⅱ. 북한문화재와 평양
1. 평양의 대표적인 문화재
1) 대동문
2) 보통문
3) 을밀대
4) 연광정
5) 부벽루
6) 평양성
7) 기타
2. 평양의 문화재의 특징

Ⅲ. 북한문화재와 대동문

Ⅳ. 북한문화재와 개성
1. 개성 남대문
2. 만월대
3. 첨성대
4. 선죽교
5. 송양서원

Ⅴ. 북한문화재와 숭인전

Ⅵ. 북한문화재와 수산리고분벽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남북 문화교류 활성화의 환경과 여건을 조성하는 문제는 정부당국이 직접 나서지 않으면 안 되는 부분이다. 정부는 무엇보다 먼저 북측과 합의서를 교환하고도 사업이 실현되지 못하는 경우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앞서 밝힌 대로 이러한 사건이 자주 발생하는 원인은 북한은 협상창구가 정부 공식기관으로 일원화되어 있는데다가 기관간의 외화벌이 경쟁 때문에 너무 성과와 실적에 집착한 나머지 자본주의적 관행을 무시하고 있는 반면, 남한의 민간단체와 기업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그 빌미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국간 실무회담을 통해 이러한 사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무산된 사업에 대한 사후 배상절차의 제도화를 북측에 강력히 요구해야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합의이행, 실천사항 등에 대해 남북한 간에 일정한 공통규칙과 규범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중 략>

대안리 제1호 벽화고분의 크기는 동서 19.5m, 남북 22.5m이며 무덤은 남향이고 내부는 흙을 덮기 전 절반가량 땅속에 들어가도록 돌로 쌓았고 무덤 안 짧은 복도로 들어가면 동서로 길게 생긴 네모난 앞방과 다음에 玄室이 있음. 천장은 네 벽 위에 3각형이 되게 판석(板石) 4개를 얹어서 전체로 8각형을 이루고 있어 독특한 구조이다. 앞방 천장은 가로 세로 길게 생긴 중간을 세 부분으로 나눈 다음 양쪽 천장부분을 각각 3각형이 되게 돌을 받힌 뒤에 다시 돌을 덮어 중간 천장부분은 꺾인 천장식으로 하였다.
玄室 벽에는 骨器와 집안에서 사람들이 생활하는 장면과 색옷을 입은 사람들이 노는 듯한 그림이 있고 앞방과 玄室 중간 통로 벽에는 문지기와 같은 장사의 모습과 앞방 네 벽에는 많은 사람들이 행진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으며 북쪽 벽에는 龍, 해, 달, 별(세발가진 까마귀), 봉황새, 수레, 도끼든 군인 등과 연꽃무늬, 덩굴무늬, 바퀴무늬, 구름무늬, 불꽃무늬 등의 그림이 있다.

참고 자료

김봉건(1997), 북한문화재조사와 전망,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청(2005), 북한문화재 관련 보고서 발간현황
법제처(2010), 북한 문화재보호법제에 관한 연구
최오주(2008), 남·북한 문화재정책의 비교연구, 호남대학교
편집부(2001), 북한문화재, 북한연구소
하문식(2007), 북한의 문화재 관리와 남북 교류, 청계사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