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이주여성의 사회문제와 대안책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3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주여성의 사회문제와 각 문제에 대한 대안책을 제시하여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참고해주세요 ^^

목차

- 최근 이주여성 증가 추세
- 이주여성의 가정폭력 문제 (현황 / 대안책)
- 이주여성의 의사소통문제 (현황 / 대안책)
- 이주여성 일용직 노동자 문제 (현황 / 대안책)
- 기타 사회적 문제 (현황 / 대안책)
- 요약본

본문내용

20세기 중엽 산업화와 함께 빠르게 바뀌기 시작한 한국 사회는 최근 들어 더욱 빠르고 새로운 변화의 모습을 우리 생활의 곳곳에서 보여 주고 있다. 그중 하나가 소위 ‘국제결혼 이주 여성’의 급증 현상이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제결혼은 우리 사회에서 그 숫자도 많지 않았지만 그것도 주로 한국 여성이 외국인 남성과 결혼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급증한 ‘새로운’ 국제결혼은 수많은 외국인 여성들이 한국으로 시집오는 것, 다시 말해 주로 아시아 각국의 여성들이 한국인 남성과 혼인하여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되고 자녀를 낳고 이 땅에서 계속 살아가는 것이다. <표 1> 국제결혼 건수와 비율(1990년~2004년)

<중 략>

1. 이주여성의 가정폭력 문제
(1) 이주여성 가정폭력의 현황
결혼이주여성 인구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가정폭력문제 역시 급속히 증가했다.
결혼이주여성이 가정에서 겪는 부부폭력 발생률을 폭력유형에 따라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성학대, 방임, 통제로 구분해 살펴본 결과, 지난 1년간 부부폭력 발생률은 69.1%로 나타났다.
(2) 현재 시행되는 이주여성 가정폭력 대안책
이주여성 긴급지원센터 운영
이주여성 쉼터 운영
이주여성 자활 지원센터
2. 이주여성의 의사소통문제
(1)한국어 학습의 일반적 상황
외국인 부인들은 결혼 생활의 시작과 함께 낯선 언어인 한국어를 자신의 낯선 집에서 새로이 그것도 혼자서 배워야 하는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 한국 생활을 시작한다. 이들의 남편 및 시부모들은 일반적으로 외국인 아내 및 며느리에게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지적, 교육적 배경을 갖고 있지 못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생활 여건도 외국인 아내, 며느리의 한국어 학습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할 수 있는 수준과는 거리가 멀었다. 따라서 가정 내에서의 한국어 학습은 처음부터 단편적이고 임시적인 한계를 벗어나기 어려운 것으로 보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