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미국 대도시의 죽음과 삶 1961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3.03.29 | 최종수정일 2016.11.2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8,000원

소개글

도시계획 관련 도서중 읽기 굉장히 어려운 책중 하나인
미국 대도시의 죽음과 삶이란 책을 읽고 쓴 독후감 형식의 레포트 입니다.
책 내용 요약정리와 함께 간단한느낀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차

- 목차-

Jane Jacobs 는..?

1부. 도시의 독특한 성격

보도의 효용: 안전
보도의 효용: 접촉
근린공원의 효용
도시 근린의 효용

2부. 도시 다양성의 조건들

다양성을 만들어 내는 것들
혼합적인 주요 용도의 필요성
작은 블록의 필요성
오래된 건물의 필요성
집중의 필요성
다양성에 관한 몇 가지 신화

3부. 쇠퇴와 재생의 힘

12장 다양성의 자기파괴
13장 경계 공백지대의 저주
14장 탈슬럼화와 슬럼화
15장 점진적인 돈과 격변을 일으키는 돈

4부. 다른 전술

시각적 질서 : 그 한계와 가능성
계획단지 구조하기

느낀점

본문내용

1916 미국 펜실베니아 주의 탄광촌 스크랜튼에서 태어났습니다. 본명은 제인 버츠너(Jane Butzner)~ 의사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 아래서 평범한 딸로 자랐지만 통념화한 지식에 항상 의문을 제기하는 아이였습니다.
1937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일 년간 지역 신문사에서 기자로 일하다 아메리칸 드림을 찾아 뉴욕으로 떠나게 됩니다.
1940 뉴욕의 프리랜서 기고가로 거리 곳 곳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뒤쫓아 다니게 됩니다.
1952 건축잡지 [아키텍처 포럼(Architecture Forum)]의 부편집장이 되고,
1956 하버드 대학에서 `도심은 사람들의 것(Downtown Is for people)` 이라는 주제의 이 강연은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961』를 저술하는 직접적 계기가 됩니다. 그 후 건축가와 결혼하고 아들 둘과 딸 하나를 출생합니다.
1968 베트남 전쟁을 반대하는 아들들을 지키기 위해 캐나다로 이주하고,
1969 『도시와 경제 (The Ecnomy of Cities)』를 저술합니다.
1974 캐나다 국적을 취득하고,
1984 『도시와 국가의 부 (Cities and the Wealth of Nation)』를 저술합니다.
이후 토론토에 정착해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면서도, 그 곳에서 도시개발 정책 조언자이자
구시가지를 보존하기 위한 시민 운동을 이끄는 활동가로 맹활약합니다.
2006 4월 25일 8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게 되는 삶을 살았습니다.

<중 략>

이 책을 읽고 나는 도시계획이 얼마나 복합적이며 한마디로 정의하기 힘들고, 디테일 하며 여러 부분에 관해 총체적으로 고민을 해야 하는 부분인지를 알게 되었다.
Jane Jacobs 는 도시의 “다양성을 위한 조건들” 에 대해 이야기함에 있어서 사람들이 자신의 직장이나 신분이라는 매개를 통해 도시를 바라보고, 그 다양성에 따라 시야가 달라지고 생각하는 것이 달라진다고 이야기 한다. 필요에 의해 다양성을 가지게 되어야 하며 또 자연적으로 다양성을 가지게 되는 공간이다. 그러므로 도시를 한 두가지 특성으로 규정하거나 이해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했다. 도시에 대한 계획이나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도시안에 갖춰져야 할 기능과 조건들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이해와, 도시안에서 존재하는 것들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