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사회에서 청소년과 노인층의 자살이 급증하는 이유를 뒤르케임의 자살론을 응용하여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3.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사회에서 청소년과 노인층의 자살이 급증하는 이유를 뒤르케임의 자살론을 응용하여 서술하시오.
교육과학기술부에 의하면 2005년 이후로 청소년 자살률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매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 벼랑 끝으로 몰려진 수험생들의 자살 소식을 접하는 것은 이제 하나의 관례가 되어버렸다. 그에 더하여 요즘 가장 큰 문제 거리로 떠오른 학교 폭력 역시 청소년의 자살률을 눈에 띄게 증가시키고 있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뿐만 아니라 대학생 자살의 실태의 경우 약 대학생의 40%가 자살충동을 느껴봤다고 하는 충격적인 설문 결과가 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베스트셀러에 이어 유행어처럼 이 땅의 청년들이 아픔을 겪어야만 어엿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듯이 떠들어지고 있지만, 정작 우리 청년들은 아프고 싶지 않다. 이를 개개인의 나약함을 탓으로 돌리는 것은 사회의 너무나 무책임한 태도이다.
이와 나란히, 노인들의 자살률 또한 눈에 띄게 증가 추세에 있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된지는 오래다. 눈부신 경제적 성장과 의학의 발달 속에서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이제 가난한 자만이 아닌 늙어버린 자들에 대한 사회적인 처우가 변화에 맞춰 따라가질 못하는 추세이다.
우리는 최근 이렇게 급증하는 청소년과 노인의 자살의 원인을 사회의 탓이라고 어렴풋이 추측한다. 이를 명확하게 해설하고 뒷받침해주는 이론이 바로 뒤르케임의 자살론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