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TE(pulmonary thromboembolism) 폐색전증 문헌고찰 (성인간호학실습 A+ 받은 레포트)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3.29 | 최종수정일 2016.01.0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폐색전증 문헌고찰입니다.
핵심적인 내용으로 잘 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과 징후
5. 진단검사
6. 치료
7. 합병증
8. 간호

본문내용

1. 정의

폐는 몸에 필요한 가스 교환을 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다. 이를 위하여 폐에는 우심실로부터 나오는 폐동맥이 폐 전체에 걸쳐 분지되어 있으며 이후 모세혈관을 지나 가스 교환을 하고 난 후 폐정맥을 통해 좌심방으로 들어간다. 이 때, 다리에 위치한 깊은 부위의 정맥(심부 정맥)에 혈전(혈관 안에서 혈액이 부분적으로 응고된 것)이 생기고 이것이 우심방, 우심실을 경유하여 폐의 혈관으로 이동하여 폐의 혈관을 막은 상태를 폐색전이라 한다. 대부분의 혈전은 다리의 심부 정맥에서 시작되며 골반정맥과 우심방에서도 형성된다. 색전이라는 용어는 혈전이 혈관을 타고 이동하여 체내의 다른 혈관을 막아 일으키는 병적인 상태를 일컫는다. 막힌 동맥이 작은 경우엔 폐색전증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지만 큰 동맥이 막히면 사망 등 심각한 증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드물지만 작은 혈전들이 수개월~수년에 걸쳐 폐의 많은 작은 동맥들을 막기도 하는데 이를 재발성 또는 만성 폐색전증이라고 한다.

2. 원인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경우는 입원하여 누워있던 환자가 갑자기 숨이 차서 호흡기내과로 의뢰된 경우이다.
1) 수술 등으로 혈류가 느려지거나 정체됐을 때 발생할 수 있다. 이는 분만, 수술(골절 수복 및 골반 수술 등), 질병에 따른 입원 등 오랫동안 누워있는 경우, 장거리 여행 등 좁은 좌석에 오랫동안 움직임 없이 앉아 있을 경우 심부정맥혈전증(혈액이 굳어서 혈관을 막는 질환)이 발생하면서 주로 나타난다.
2) 흡연 및 복합 경구용 피임제 복용, 유전적으로 혈액 응고기능이 항진되어 있는 경우 심부정맥 혈전증의 발병 위험이 증가해 발생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