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효율성과 효율적 시장가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시장효율성(market efficiency)
2. 효율적 시장가설(efficient market hypothesis : EMH)

본문내용

증권시장은 자본배분의 가격결정기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가격기구의 정상적인 작동을 시장의 효율성이라고 부른다. 증권시장의 효율성은 운영의 효율성, 배분의 효율성 및 정보의 효율성의 3가지 요건이 충족되었을 때 달성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⑴ 운영 효율성(operational efficiency)
증권을 사거나 팔고자 할 경우 가장 저렴한 거래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즉, 증권거래에 있어서 최고의 거래비용과 증권발행에 있어서 발행비용이 가장 저렴할 때 증권시장의 가격기구는 가장 적은 마찰적 간접비를 수반하게 되며, 그때 운영의 효율성이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중 략>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은 주식이 내재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이익, 배당, 재무구조, 사업전망 등의 요인을 분석하여 과소평가 또는 과대평가된 주식을 식별해 냄으로써 초과수익을 얻으려는 것이다. 공개된 정보라 하더라도 시장이 간과하고 있는 것이 있고, 증권가격에 반영되는 속도가 다르다는 가정하에서 재무정보를 이용한다. 그러나 시장이 준강형 효율적이라면 현재 주가는 기업회계보고서에서 분석될 수 있는 정보, 주요 경제분석등을 모두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이들 공개된 정보에 기초하여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기본적 분석은 무의미해 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