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촉매][촉매 정의][광촉매][메탈로센촉매][효소][단백질]촉매의 정의, 촉매와 광촉매, 촉매와 메탈로센촉매, 촉매와 효소 분석(촉매, 촉매 정의, 광촉매, 메탈로센촉매, 효소)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개요

Ⅱ. 촉매의 정의

Ⅲ. 촉매와 광촉매

Ⅳ. 촉매와 메탈로센촉매

Ⅴ. 촉매와 효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국의 토마스 쿤이 “과학혁명의 구조”라는 책에서 패러다임(paradigm)이라는 용어를 과학기술의 발전과정을 설명하는데 처음 사용한 후로 이 말이 유행처럼 널리 쓰이기 시작하였다. 쿤이 주장한 내용은 과학기술의 발전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등산로를 오르듯이 완만하게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사고체계가 받아들여지면 그것으로 모든 현상을 설명하다가 한계에 부딪치게 될 때 사고체계의 전환이라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이것이 널리 받아들여지는 순서로 진행된다고 하는 것이며 이것을 양자적 도약(quantum jump)이라 표현하였다. 말하자면 과학기술은 계단식으로 발전한다고 하는 것과 같다. 작금의 상황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는 이유는 기술이 발전할수록 문제점도 동시에 심각해지는 야누스적인 특성을 지닌 과학기술은 이제 한계에 도달하였다는 것,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려 하여도 악순환이 거듭될 뿐 근본적으로 문제를 치유하기 어렵다는 것을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는 결국 사람이 만드는 것이므로 이것은 그만큼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올 만큼 의식의 변화가 있었다는 역설적인 의미가 되기도 한다.
현대 과학기술문명의 야누스적인 특성은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인가? 오늘날의 눈부신 과학기술문명은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물질문명이라고 할 수 있다. 물질문명의 기초가 된 물질론적 세계관은 데카르트로부터 시작한다. 데카르트는 그 당시 가장 정교한 기계장치였던 시계에 빗대어 말하기를 우주는 톱니바퀴와 피댓줄로 구성된 정교한 시계장치와 같다고 하였다. 그는 16세기 당시의 혼란기에 분명한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시대적 욕구에 부응하여 주관과 객관의 분리, 혹은 마음과 몸은 별개라고 하는 내용의 주장을 펼쳤다.

참고 자료

김영철(2003), 촉매첫걸음, 전남대학교출판부
김상복(2005), 촉매작용의 기초원리, UUP
송본일사 저, 정만길 외 2명 역(2008), 생체촉매화학, 신일북스
윤근병(2012), 유기금속 촉매, 사이플러스
전학제(2002), 촉매개론, 한림원
최주환(2010), 촉매, 내하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