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란 무엇인가 독후감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3.29 | 최종수정일 2017.12.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 개관
본론 - 제자소개와 본문의 내용 그리고 분석
결론 - 강조점과 밝히고자 하는것

본문내용

서론- 역사를 조명해 보는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역사는 무엇일까?
역사를 연구하고 분석하여 발표하는 이유는 뭐일까를 이 책에서는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역사가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와 미래와의 연관성은 아니면 간섭은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만일 장기간 여러 가지의 역사를 연구하고 분석하여 사회에 발표하였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와 미래에 전혀 상관이 없는것 이라면 아무의미가 없는 것일 것이고 또한 역사가들이 발표한 논문이나 자료는 필요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역사가도 없을 것이고 말이다.
그런데 현대인의 역사에 대한 관심은 하루가 다르게 고조되고 있다. 또한 그동안 수많은 역사 관계 저술들이 출판된 것으로 볼때 이것은 단지 역사를 아는 지식 충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어떤 사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해석 평가하는 것은 현사회의 제약을 받기 때문일 것이다. 즉, 역사란 “현대사회와 과거사회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한 저자의 표현이 현실성이 있다고 할 것이다.

본론- 이책은 탁월한 역사관을 통해 역사의 사실을 인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역사의 문제점과 그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이책이 이전의 역사 철학의 저술처럼 난해하지 않으면서 역사전반에 걸친 문제점에 관해 구체적인 예로써 이해하기 쉽도록 명쾌한 대답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1892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난 카는 케임브리지 대학의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했다. 그후 1916년 외무부에 들어가 1936년까지 약 20년동안 외교관으로 근무했다. 1936년에는 웨일스대학의 교수가 되어 국제 정치학을 강의 했으며, 런던 타임스의 부주필로서 언론활동의 일익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이어 1948년 국제연합의 <세계인권선언, 기초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1953년 옥스퍼드 대학에서 정치학을 강의하다가 1955년 모교인 케임브리지 대학으로 돌아가 트리니티 칼리지의 고급연구원으로 있으면서 후진들에게 역사학을 가르쳤다.
평생의 폭넓은 저술 활동을 통해, 국제정치연구에 학문적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