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질병의 이론과 실제 비교 수술 전 중 후 간호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3.28 | 최종수정일 2014.09.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질병이론과 실제 비교
1)원인
2)증상
3)검사결과
4)치료
5)예후
6)합병증
7)간호

2. 수술 전 후 간호
1) 수술전 간호
2) 수술 후 간호

본문내용

이론
1) 원인
1)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량이 ↑ 대장암의 빈도↑ 육류 중에서도 특히 붉은색을 띈 육류가 대장암 발생률↑
2) 섬유질 섭취 부족
.섬유질은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장 내 발암물질을 희석시키는 작용.
3) 칼슘, 비타민D의 부족
몸 안에 비타민 D 농도가 충분하면 대장암 사망률이 감소된다. 대장 점막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
4) 굽거나 튀기는 조리방법
높은 온도에서 육류가 조리될 때 나오는 발암물질이 대장암의 발생을 촉진하기 때문.
5) 운동 부족
신체활동이나 운동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발암물질과 장점막이 접촉할 시간이 줄어들게 하는 효과.
6) 염증성 장 질환
염증성 장 질환인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과 크론병(Crohn’s disease)이 있을 경우 대장암 발병위험이 증가한다. 염증성 장 질환으로 진단받은 사람은 규칙적으로 대장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
7) 대장 용종
선종성 용종이라는 암의 전단계를 거쳐 암으로 발전하게 된다. 선종성 용종은 증상이 없는 50세 이상의 성인이 대장 내시경을 할 경우 약 30% 정도에서 발견된다.
8) 유전적 요인
대장암이나 대장 선종을 가진 환자의 가족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첫째는 가족성 선종성 대장 폴립증이라고도 불리는 가족성 용종증(Familial Adenomatous Polyposis)이다.
둘째는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Hereditary Non-Polyposis Colorectal Cancer)이며, 이 질환은 젊은 나이에 발병하고 가족성 용종증보다 흔함.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