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폐기흉 케이스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3.28 | 최종수정일 2014.09.30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료수집
2. 질병에 대한 기술
3. 진단
4. 치료
5. 간호
6. 합병증

Ⅲ. 결론 및 제언
1.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낸 점
2. 느낀 점 및 자가평가
3. 기타

본문내용

4. 치료
1차 치료
산소를 투여. 기흉 환자의 대부분은 흉관 삽관을 하게 된다. 이 흉관 삽관의 장점은 지속적인 공기 누출이 있는 경우에도 폐의 팽창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며 필요한 경우 흡인 장치를 추가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외 공기 누출을 막기 위해 화학적 흉막 유착술을 시행하는 방법이 있으며, 과거에는 테트라사이클린을 이용한 흉막 유착술을 많이 시행하였으나 최근에는 활석가루나 요오드화 오일, 자가 혈액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① 자연 기흉
발생하면 부분적 늑막절제술을 하거나 늑막강에 카테터로 tetracycline이나 tale와 같은 자극제를 주입하여 늑막을 유착시킨다. 늑막 유착술시 통증이 심하므로 환자에게 불편할 것이라고 미리 알려주고 경화제를 주입하기 전에 진통제를 투여한다.
작은 기흉은 활동을 제한, 산소를 투여하면 흉막강 내의 공기가 점차 흡수되고, 큰 기흉은 천자나(18gauze)카테터를 삽입하여 흡인하거나 밀봉 배액병에 연결하여 공기를 빼주고 폐를 재 팽창 시킨다. 약물요법으로 vibramycin이나 tetracyclin과 같은 항생제 또는 talcum powder를 식염수에 녹여 주입한다. 이 치료는 매우 심한 통증을 유발하여 발열이 있으므로 이에 다른 간호가 필요하다. 반복 기흉은 완전히 치료하기 위해 개흉하여 op하기도 한다.
② 개방성 기흉
즉시 상처를 petrolatum(vaseline) 거즈로 드레싱하여 배출구를 막은 다음, 흉관을 삽입하여 늑막강 내 공기를 배출시킴으로써 압력을 감소시키고 창상을 막아야 한다.
개방된 상처는 소독된 거즈를 찾기 위해 시간을 낭비×, 즉시 그 상처를 안전하게 덮어 주어야 한다. 구조를 요청하는 동안 계속상처를 압박하고 드레싱 기구 준비 시 드레싱 후 넓은 테이프로 고정한다. 의식이 있으면 드레싱 하기 전에 심호흡하여 입과 코를 막고 내쉬도록 한다. (흉곽내의 공기가 흉벽 상처를 통해 밖으로 나가 폐를 팽창시키는데 도움이 됨) X-선 검사로 공기 양과 흉곽 내 구조물의 위치를 확인, 밀봉배액을 하여 공기를 제거하고 폐를 재 팽창 시킨다. 감염방지 위해 항생제를 투여한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 (2010) 성인간호학 현문사
그림 네이버 이미지 참조
사이즈 코리아(2004)
성미혜 외(2008) 최신 간호진단 현문사 전반적인 진단 참고
약물 네이버 의약품 검색하여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