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국어의 개념

2. 국어사의 개념

3. 국어사 연구의 필요성

4. 국어사 시대구분의 이유

5. 국어사의 시작

6.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
1) 고대국어
2) 중세국어
3) 전기중세국어
4) 후기중세국어
5) 근대국어
6) 현대국어

7. 국어사 시대 구분별 주요내용분석

8. 마치며

본문내용

1. 국어의 개념
우선 국어란 무엇인지 국어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자. 흔히 국어는 국가를 배경으로 국민이 사용하는 공용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느 나라 사람도 내부적으로 자국어를 국어라고 일컫고, 우리가 국어라고 함은 내부적으로 한국어를 가리키며, 그것을 보다 쉽게 말하면 우리말이다. 그렇다면 국어사가 왜 필요한지 살펴보자. 흔히 우리가 살펴볼 국어사는 우리나라의 모국어인 국어의 역사적으로 변천해온 자취와 그 이유를 설명한다. 특히 국어의 연원을 거슬러 올라감으로써 민족의 뿌리를 찾고 내려와서는 현대국어의 실상을 밝히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 국어사의 개념
다음으로 국어사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자. 국어사는 한국어가 겪어온 변화들을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것으로 국어사의 연구는 선사시대부터 한국어가 겪어온 변화들을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중 략 >

1) 고대국어
첫 번째로 고대국어사 시대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시기는 신라시대 이전의 국어, 선사시대의 국어로부터 시작하여 삼국을 통일, 언어 통일이 이우어졌던 신라시대의 언어까지를 말하고 있다. 고구려어, 백제어, 신라어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신라어가 고대국어의 근간을 이룬다. 또한 고대국어의 일반적인 특징은 신라어의 일반적인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중세국어
국어의 중심이 경주에서 개경으로 옮겨져 새로운 중앙어가 형성된 임진란 전 후의 시기를 말하며 이 시기에 우리나라의 국어사는 국어사용의 중심지가 변경됨으로서 큰 혼란과 변화의 시기를 겪게 된다.

참고 자료

김동소(1998), 한국어변천사, 형설
이기문&#8228;장소원(2001), 국어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범훈(1995), 한국어발달사, 통문관
송민(1995), “국어사의 시대구분 : 음운사 방면”, 국어학 25, 국어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