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의개념과그변천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3.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건강의 개념
2. 건강의 변천
3. 다른학자들의 건강 견해들
4. 결론

본문내용

1. 건강의 개념
건강의 개념은 시대적 변천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예를 들면, 의식주 모두를 자신의 힘으로 해결해야만 했던 원시인들의 건강은 강건한 육체에 국한시켜 생각했으며 사회가 복잡해지기 시작한 중세에 들어서면서 이론적인 개념, 즉 심신 양면에서 생각하게 되었고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현대 사회에서의 건강이란 사회적 측면까지를 포함해서 건강의 의미로 해석된다. 또한 건강에 관한 문제는 강한 시사성이 내포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건강과 관련된 그 시대의 특이한 문제들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만 올바른 건강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생각된다.

2. 건강의 변천
건강의 정의가 초기에는 위생(hygiene, sanitation)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역사 속에서 많은 변화를 거듭해 오다가 1948년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에 의해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건강이라는 것은 단지 몸에 질병이나 손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를 말한다. (Health is a complete state of physical, mental and social well being and not merely the absence of disease or Infirmity.)”
여기서 말하는 사회적 안녕이란, 사회의 구성원으로 그 사람 나름대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는 사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사회적 존재로서의 기능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타인과의 상호관계,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의 적응능력, 일상적 행위 등이 해당되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건강은 질병을 구제하는데 최종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복지를 건설하고 활력을 증진시키는데 까지 도달해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건강에 대한 오늘날의 필요와 이해는 건강에 대한 바른 용어의 풀이로는 적합하지 않다. 적어도 최근의 건강이란 「보다 즐겁고 능률적인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어 신체적, 또는 사회적인 입장이 부여되어야 한다는 점」이 주창되고 있다.

참고 자료

http://www.doctor.co.kr
네이버 백과사전
웰빙 운동과 건강 - 동아대학교 출판부
건강학 - 조갑희, 김인배 공저 _ 대한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