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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욕체조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3.03.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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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산욕기 체조

산욕기체조, 왜 해야할까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어준다
출산후 부기를 방치하면 임신 중 10~20kg씩 늘어난 살이 그대로 군살이 되어 몸매가 엉망이 된다. 산욕기 중 산후 5주째부터는 본격적인 운동으로 늘어난 살을 탄력있게 한다. 출산 전 몸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다.

보디라인을 살리고, 산후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
출산할 때 틀어진 골반을 그대로 방치하면 보디라인이 엉망이 될 뿐만 아니라, 다리 통증,생리통, 요실금 등 산후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툴산 직후부터 누워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시작한다. 누워서 다리를 아래위로 움직이는 것처럼 움직임이 적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산욕기 체조부터 시작한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체조와 휴식을 번갈아 한다
한가지 동작을 2~3분 정도 한 후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해 몸의 긴장을 풀어줘야 한다. 조금이라도 피곤함이 느껴지면 바로 멈추고 쉬도록한다. 체조를 마친 후에도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며 서서히 끝마친다.

모유수유를 하고 난 뒤,식후 1~2시간에 한다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라면 아기에게 젖을 먹여 몸을 가볍게 한 다음 체조를 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식사를 한 직후에 바로 체조를 하면 몸에 무리가 가기 쉬우므로 반드시 식사를 마치고 1~2시간이 지나면 시작한다.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나간다
처음에는 무리하지 말고 움직임이 적은 동작으로 20분 정도만 하다가 익숙해진 뒤부터 서서히 운동량을 늘려나간다. 산후에는 복부근육이 약해져 있어서 무리해서 강행하면 심한 경우 탈장이나 장 파열이 될 수도 있다.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쉰다
체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몸 안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야 하므로 체조를 할때는 특히 호흡법에 주의한다.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며 복식호흡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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