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찰법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3.03.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관찰이란 무엇인가?
2. 관찰의 목적
3. 관찰 방법의 분류
4. 관찰자 신뢰도
5. 관찰연구 수행상의 문제/해결
6. 관찰의 방법
7. 관찰의 기록
8. 관찰법의 장/단점
9. 사례

본문내용

1. 관찰이란 무엇인가?
관찰조사는 특정 현상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는 절차의 한가지로 자료의 근거가 되는 대상인 사물이나 사건, 행동 등을 놓고, 연구대상을 조작하거나 통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정한 시간에 걸쳐 연구대상을 지켜보고 들으며(관찰자의 감각작용) 발견한 결과를 기록함으로서 분석적 해석을 하는 조사이다. 이를 통해 발견한 결과를 과학적으로 유용한 정보로 변환하여 최종적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2. 관찰의 목적
면접이나 설문조사 등의 조사방법을 사용할 경우 피험자는 설문문항이나 그 당시의 정황에 따라 자신(피험자)에게 유리하게 왜곡되어 조사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중 략>

4. 관찰자 신뢰도
관찰자 신뢰도란, 한명의 관찰자가 관찰할 경우 관찰자 개인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어 객관적 관찰이 이루어 지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두명 이상의 관찰자들을 두어 관찰케 하고 관찰보고의 일치하는 정도를 판단하여 한가지 현상을 목격한 여러 관찰자들의 보고가 서로 일치할 때에 그 보고는 진실을 반영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할 수 있다(관찰자 간 신뢰도). 이와 다른 문제로, 동일한 관찰자가 동일한 장면이나 행동을 다시 관찰하였을 때에도 역시 동일한 관찰결과를 내어 놓는지에 관한 신뢰도가 있다. 이는 일관성의 문제로서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중요한 요건이다(관찰자 내 신뢰도).

<중 략>

그 반면에, 관찰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사건이 발생할 때까지 대기하여야 하고 관찰자의 선호나 지식의 범위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중요한 사실이 누락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피 관찰자의 매우 사적인 부분이나 관찰이 곤란한 문제는 자료수집이 곤란하며 관찰내용의 해석시 개인의 편견이 개입되어 잘못된 자료가 관찰/수집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피 관찰자가 관찰 당시에만 특이한 행동을 한 경우 관찰자가 이를 일상적인 행동으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으며 관찰내용이 수치로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으므로 관찰 종료후 관찰결과의 분석 및 측정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