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정관념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3.2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건축관련 고정관념과 창의성에 대한 고찰
고정관념을 깨야하는 중요성
고정관념을 깨고 설계된 사례
수직 농장

목차

1.고정관념이란?
2.고정관념은 왜생기는가?(원인)
3.고정관념을 깨야하는 중요성
4.고정관념과 창의성의 관계(진보와 혁신)
5.건축을 포함한 고정관념
6.고정관념을 깨는 방법

본문내용

1.고정관념이란?
고정관념은 줏대나 끈기 혹은 집념이라는 말과는 달리, 인습에 젖어 현재의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성향을 말한다.
어떤 사람의 마음속에 잠재하여, 항상 머리에서 떠나지 않고, 외계의 동향이나 상황의 변화에 의해서도 변형되기 어려운 생각이다. 인간은 사회화를 통해서 각기 다른 문화 속에서의 신념체계를 습득하게 되고 이를 통해 문화에 대한 확고한 시냅스연결이 뇌 속에 남게 된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 속에서 고정관념이 형성되게 되며, 고정관념은 어떤 사람의 생각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거기에 선입견 또는 편견을 부과하기도 한다.
쉽게 말해 고정관념은 우리가 어릴 적부터 얻은 지식을 토대로 보는 시각이 굳어져가는 것을 뜻하는데, 이것이 우리의 가치관을 형성하고, 세상을 보는 각도를 정하게 한다.
사람들은 고정관념으로 인해 행동에 제한과 제약을 받게 되나 아무도 그에 대해 반하는 생각을 가지지 않으며, 그 관념들이 이상하다는 의문조차 가지지 않는다. 익숙해진 것들을 변화시키는 것을 꺼리며, 현재의 상황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그 현실에 안주하게 되는 것이다.

<중 략>

무의미하고 비실용적인 것은 진정한 `고정관념 깨기`라 할 수 없다.
고정관념을 깬다는 것은 일상의 궤도를 이탈하는 것이 아니라 되레 궤도로 복귀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경직된 사고에서 벗어나 사물을 좀 유연하게 보고 인식하자는 것이다. 관습이나 편견에 얽매이지 말고 처음 시도하듯이 시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고정관념을 깨는 것은 곧 변화를 의미 한다.
고정관념을 깨면서 있을 수 있는 문제는 이런 고정관념 자체를 무조건 나쁘다고 규정해 버리면 그 자체가 이미 고정관념이 되어 버리고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고정관념은 많은 경험과 시간, 그리고 지식을 통해 축척된 일정한 가치를 지닌 소중한 부분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 이것을 모조리 나쁘다고 본다면 인간이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것을 부정하게 된다. 고정관념은 발전을 위해서는 깨어져야하지만 그 자체가 무조건 나쁘다고 본다면 인간은 아무 판단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