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성애와 미디어] 동성애를 소재로 하는 영상미디어 분석과 특징 및 동성애를 다루는 미디어 유형의 의의 및 전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동성애를 소재로 한 국내 영상미디어의 유형
2.1. ‘오해로 인한 동성애’ 유형
2.2. ‘파국을 위한 극적 소재’ 유형
2.3. 동성애에 대한 현실적 접근 유형

3. <인생은 아름다워> 관련 이슈와 시청자 분석

4. 동성애를 다루는 각 미디어 유형의 의의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동성애의 사전적 개념

동성애(同性愛, homosexuality)는 이성애와 양성애에 비교되는 용어로, 사회통념상 같은 성(性)의 타인에게 지속적으로 미적 지향성을 느끼는 교제 형태를 의미한다.

1.2. 현대 한국 사회에서의 동성애

1) 용어와 현황
과거에는 “소도미(sodomy, 구약성서에 나오는 소돔에 유래한 말)”, “남색”같은 용어가 사용되기도 하였다. 근래에 동성애자 사이에서 일반적인 이성애자는 “일반”, 동성애자는 “이반”, 양성애자는 “바이” 등의 용어를 사용한다. 동성애자 문화를 지칭하는 용어로서는 “퀴어(queer)"가 있다. 이는 동성애자 스스로를 긍정하는 의미가 부여되어 있다.
한편 현재 사회 일반적으로는 “동성애(homosexuality)”라는 말 외에도 “호모에로티시즘(homoeroticism)”이라는 용어가 있는데 동성 간의 애정과 미적·성적 이끌림을 모두 내포한다는 점에서 동성애와 유사하지만, 성적 지향성과 직접적인 성행위를 항상 염두에 두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동성애와 구별된다. 즉, 동성애처럼 어느 한 개인의 정체성을 염두에 둔 표현이라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동성 간의 이끌림을 기술하는 용어에 가깝다. 또한 “LGBT”라는 용어는 여성 및 남성 동성애자, 양성애자, 성전환자의 약자로서 포괄적인 성적 소수자를 지칭한다.
2007년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에서 청소년 4,365명을 대상으로 한 <동성애 성향 조사>에서 여학생의 약 7%, 남학생의 약 5%가 자신에게 동성애적 성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동성애 경험은 “17~19세”에서 약 8%로 “전체 평균”의 2%보다 훨씬 높았다. 같은 기관의 2009년 <동성과 연애 및 결혼에 대한 의견 조사>에서 전체 중?고교생 5,339명 중 23%인 1,239명이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