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설의 이해] 박지원의 양반전을 통해 살펴본 양반의 의미와 양반의 위상, 양반에 대한 견해 및 오늘날 우리 시대속 양반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양반전> 속 양반
1. 기존 양반의 위치
2. 양반의 위상과 그 의미
3. 양반의 부정적 견해

Ⅲ. 오늘날의 양반
1. 오늘날 양반은 누구인가?
2. 역할과 위상
3. 실재의 모습

Ⅳ. <양반전>을 통한 오늘날 양반들 분석

Ⅴ. <양반전>의 문학적 양상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연암이 살았던 조선후기 사회는 신분제의 동요가 심각하게 이야기 되고 있었다. 즉 평민 또는 천민 등 하층민의 신분적 상승이 있는가 하면. 이른바 몰락사대부들을 주축으로 하는 상층계급의 신분적 하강이 점차 그 범위를 확대해가는 현상이 뚜렷하였다.1) 연암은 이를 소재로 한 편의 작품을 만들었으니 <양반전>이 그것이다. 이러한 사회 구조의 혼란과 복잡성은 오늘날 우리 시대와 유사성이 짙다.
<양반전> 속에서 풍자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양반의 모습은 오늘날의 우리 시대 속에서도 찾아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하였다. 고로 본 연구는 연암이 <양반전>을 통해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를 찾아내고 오늘날 우리 시대 속 양반들에게 결부 시켜 그 공감대를 얻고자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우선 ‘양반’이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하겠다. 본연의 역할이 무엇이며 그에 따른 이점과 단점은 무엇이고 실상은 어떠한지 <양반전>을 통해 알아보고 오늘날 우리 시대 속에는 어떤 양반들이 존재하는지 탐색해 봐야 하겠다.

<중 략>

<양반전>에서 문학적인 면모는 본 내용에 충분이 녹아들어 있다. 박지원의 문체는 풍자와 해학으로 문학적 유희성을 충족시키고 그 뜻을 깊게 만들고 있다. 또한 양반을 다 각도에서 살펴 이를 표현 하는데 그 표현 또한 문학적인 짜임새가 깃들어 있다. 예를 들어 표현 중에는 이런 말들이 있다. “양반이라는 게 이것뿐입니까? 나는 양반이 신선 같다고 들었는데 정말 이렇다면 너무 재미가 없는 걸요.” 라는 표현이 있으며, 또한 “그만 두시오, 그만 두어. 맹랑하구먼. 나를 장차 도둑놈으로 만들 작정인가.” 라는 표현 등이 있다. 양반이 신선 같다고 생각했던 부자가 양반의 본연의 실태를 파악하고 양반은 도둑놈 같다. 라고 다시 이해하여 표현하게 된다. 이것은 문학적인 비유의 행태가 드러난 것이다. 문학적 비유가 쓰임으로써 보다 양반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또한 변질된 양반에 대하여 보다 쉽게 이해하기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점은 오늘날의 양반을 지칭해서 비판하는 본 연구에도 용이하게 쓰인다. 정치인은 타인이 언뜻 겉보기에 신선 같을 지라도 속 내용을 다 살펴보면 도둑놈 같은 행위를 하는 정치인도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점에서 맥락이 일치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헌옹 『한국소설의 재조명』<양반전의 송사소설적 구조와 의미>아세아 문화사 1996.

박지원『연암집』권9, <방경각외전>, 민족문화추진회 2000.

최병덕, 한국정치학회보 제38집 제1호 2004.3, pp. 7~25(20pages) <퇴계의 정치인식과 정치론>

이가원 『연암 소설 연구』을유문화사 196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