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부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내용의 프로그램이 가장 필요하다고 보는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6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1) 신혼 부부 교육의 필요성
2) 부부 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목적

II. 교육 내용과 이론적 배경
의사 소통
1) 의사 소통의 개념
2) Satir의 기능적/역기능적 의사 소통 형태
3) 의사 소통의 매체
4) Miller의 말하기와 듣기의 기술

III. 프로그램 참가 대상

IV. 프로그램 실시 기간 및 방법

V. 프로그램 구성 (각 단계의 주제)
*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의 목적 및 방법 소개
- 서약서 쓰기
1) 문제 측정
2) 갈등 원인 파악
3) 대안 제시
4) 부부 관계 강화

VI. 요약

l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부부가 된다는 것은 가족 생활 주기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힘든 전환 중의 하나이다. 결혼은 서로 적응하는 어려운 과업을 요구하며 결혼 생활이 개선되기 위해서 부부의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한 기간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 시기를 가장 쉽고 즐거운 때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것은 이 시기의 행복한 면만을 보려고 하는 감상적인 시각 때문이다. 그러나 현실은 다른 두개의 전체 체계의 변화이며, 제 3의 하위 체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각각의 배우자 가족으로부터 분화하고 새로운 결집력 있는 부부 단위로 전환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의 협력이다. 각각의 배우자는 그 동안 각자의 원가족의 문화를 습득하여 왔기 때문에 서로가 기대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 그런데 원 가족으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과 배우자의 다른 점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일에 실패하게 된다. 배우자 역시 자신의 두려움을 상대방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꺼리게 되고 두 배우자가 상대방을 통해 자신을 확인하려는 욕구는 결국 의사소통을 모호하게 만든다. 이런 과정의 결과, 부부 각자는 어느 쪽도 원하지 않은 일을 하면서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시간을 잘못 보내게 된다.

<중 략>

1) "능력 없는 남자"
아무리 화가 나더라도 남자의 근본적인 자존심을 짓밟아 버리는 이런 폭언은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깁니다.
2) "이혼하자"
엎질러진 물과 마찬가지로 다시 쓸어 담을 수 없는 것이 말(언어)입니다. 사과하고 화해했더라도 오래오래 "이혼"이란 단어가 잊혀지지 않고 남아서 괴롭힐 것입니다.
3) "집에서 놀면서 그것도 못해?"
진짜 놀면서 이런 말을 들으면 괜찮으련만, 해도해도 끝이 없고 표도 안 나는 집안 일과 말 안 듣는 애들과 하루종일 씨름한 아내가, 이 말을 들을 때의 심정을 남편들은 상상이라도 할 수 있을까요?
4) "아무래도 우린 결혼 잘못 한 것 같아"
장난으로라도 해서는 안 되는 말입니다. 농담이나 유머가 대인관계에서 윤활유 역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류의 농담이나 장난의 말은 결코 어느 누구에게도 유익이 되지 못합니다.
5) "돈돈돈 그 놈의 돈 때문에"
아내의 돈타령은 남편의 능력 부족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듣는 남편은 아주 심각해지며 치유하기 힘든 좌절감을 맛보게 됩니다. 능력이 없는 사람이라는 열등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