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사][서양 철학사][독일 철학사][중국 철학사][현대 철학사][철학]서양 철학사, 독일 철학사, 중국 철학사, 현대 철학사 분석(철학사, 철학, 서양, 독일, 중국, 현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개요

Ⅱ. 서양 철학사
1. 【고대】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2. 【중세】
1) 〈초기〉
2) 〈중기〉
3) 〈후기〉
3. 【르네상스기】
4. 【근대】
1) 〈합리론과 경험론〉
2) 〈칸트의 비판철학〉
3) 〈독일관념론〉
5. 【현대】

Ⅲ. 독일 철학사

Ⅳ. 중국 철학사
1. 〈제1기(고대)〉
2. 〈제2기(중세)〉
3. 〈제3기(근세)〉
4. 〈제4기(근대)〉

Ⅴ. 현대 철학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다. 그런데 사회과학 일반뿐만 아니라, 행정학의 영역에서 발견되고 있는 기이한 현상 가운데 하나는 그 토대를 인문학이 아닌 자연과학에서 그것도 순수과학에서 찾으려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 때문에 철학을 일종의 방법론으로 국한시키려는 경향이 발생하고 있다. 1920년대에 비엔나 써클을 중심으로 전개된 논리실증주의 운동은 이러한 현상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당시 이 써클을 주도했던 Schlick(1930)은 자신들의 운동을 철학의 전환점(turning point in philosophy), 즉 형이상학적 사변에서 경험적이고 구체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으로의 전환점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Hahn, Neurath & Carnap(1973)은 이 운동의 특성을 두 가지로 요약하고 있는데, 하나는 경험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이라는 것이다. 즉 구체적인 관찰이 가능한 것을 철학적 사유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중 략>

전후 암울한 시대상황과 어울려 화려하게 꽃피운 실존주의의 대표자 사르트르는 후설과 하이데거의 철학을 출발점으로 삼았다. 인간의 주체적 존재를 강조하는 실존주의는 이후 문학과 예술은 물론 정신 병리학, 신학으로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20세기 철학계에서 미국의 실용주의를 빼놓을 수 없다. 삶의 목적과 우주 일반에 관한 거창한 설명보다 인간 삶에 유용함을 강조하는 실용주의는 미국판 `실사구시`, 진화론의 태동으로 자연, 생명, 이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요구하는 상황 속에서 태어난 실용주의는 카를 야스퍼스에서 시작돼 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에 이르러 절정에 이른다. 진리의 유용성에 대한 비판을 받지만 인간이성의 상대성, 오류가능성 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려고 한 점은 높이 평가된다.

참고 자료

사후외노 저, 양재혁 역(1985), 중국현대철학, 일월서각
신정근(2012), 철학사의 전환, 글항아리
엥겔스(1994), 루드비히 포이어 바흐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 돌베개
중국 철학회 엮음(1999), 역사 속의 중국 철학, 예문서원
한단석(2012), 저서양 현대 철학사, 신아출판사
한스 요아힘 슈퇴리히 저, 박민수 역(2008), 세계 철학사, 이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