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상식][고혈압][암][치아][금연]건강상식과 고혈압, 건강상식과 암, 건강상식과 치아, 건강상식과 식이요법, 건강상식과 다이어트, 건강상식과 금연, 건강상식과 잠(수면)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건강상식과 고혈압
Ⅱ. 건강상식과 암
Ⅲ. 건강상식과 치아
Ⅳ. 건강상식과 식이요법
Ⅴ. 건강상식과 다이어트
Ⅵ. 건강상식과 금연
Ⅶ. 건강상식과 잠(수면)

본문내용

Ⅰ. 건강상식과 고혈압

고혈압 환자는 심한 두통을 앓는 경우가 많다. 일시적인 현기증을 호소하는 고혈압 환자가 간혹 있는데, 이것은 기립성 저혈압, 즉 갑자기 일어설 때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져 현기증을 느끼는 것이다. 고혈압 자체가 현기증을 일으키는 경우는 많지 않다. 혈압은 자주 측정해서 늘 비상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은 치료를 하지 않으면 합병증이 나타나 고생할 수 있으며 수명도 10~20년 짧아진다. 고혈압 합병증은 여자보다 남자, 노인보다 젊은이에게 흔히 발생한다. 고혈압이 오래되면 뇌졸중, 동맥경화성 심질환, 신장병, 대동맥박리, 말초혈관질환 등의 합병증을 유발한다. 이런 합병증의 발생률은 정상인의 5배 이상 높으며, 고혈압 환자가 담배를 피우거나 당뇨병이 있으면 발생률은 더욱 높아진다.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으로는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체조와 같은 유산소운동은 이완기 혈압을 내리고 수축기 혈압의 상승이 적어서 좋다. 반면 역도나 씨름, 실내골프처럼 짧은 순간 격렬하게 힘을 쓰거나, 호흡을 정지한 상태에서 행하는 운동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상승반응이 크고 말초혈관의 저항도 증가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강도는 최대 운동능력의 30~50%가 적당하다. 운동은 걷기부터 시작해 가벼운 조깅으로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필요하다.
시간은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포함, 30~60분이 적당하며 주당 3~4회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운동이 끝난 후 1시간 이내에 안정을 되찾을 수 있고,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가 이상적이다. 이런 방법으로 약 3개월 이상 지속하면 혈압이 낮아지고 기본 체력도 향상된다. 이후 개인의 능력에 따라 운동강도를 50~70%로 높여주면 효과를 더 끌어올릴 수 있다.
수축기 혈압이 140~179mmHg, 이완기 혈압 90~109mmHg 정도의 가벼운 환자들은 운동만으로 혈압조절이 가능하다. 그러나 175/110mmHg 이상일 때는 보행이 필요하다. 또한 160/105mmHg 이상일 때는 의사가 약에 대한 처방을 내린 후 운동에 참여해야 한다.

참고 자료

대한산업보건협회(2006) : 상식코너 - 잠에 대한 비밀, 대한산업안전협회
도다 하루미 외 1명(2009) : 다이어트 상식사전, 이퍼블릭
서정돈(1980) : 고혈압 의 상식, 조달청
이기찬(1980) : 암 에 대한 상식, 동부그룹
유현지(2010) : 건강백과 : 알면 알수록 건강해진다! -건강하게 치아 관리하는 “치아상식”, POBA행정공제회
현대양계사(1985) : 체질에 따른 올바른 식이요법, 현대양계사 현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