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기양막파수 문헌고찰과 임상적 간호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6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20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에 관한 자료입니다.
조기양막파수란 무엇이고 임상적 의의와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모성을 배우는 간호학과 학생들이나 선생님들의 교육자료로서 충분한 자료가 될것같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기양막파수란
조기양막파수 (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 PROM)는 분만진통이 시작되기전에 양막이 파수되는 것을 말하며, PPROM이란 임신 37주 이전에 양막파수가 발생하는 경우로 정의할 수 있다.
모든 임신의 3~5%와 조산의 30~40%를 차지하며 주산기 합병증과 신생아 이환/사망율의 높은 빈도에도 불구하고, 예측이나 예방법은 물론 치료적 접근법에 있어서도 아직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산과적으로 PPROM이 중요한 이유는 PPROM 발생 후 임신의 단기유지 (brief latency)로 인한 조산, 자궁내 감염, 양수과소, 태반조기박리 등으로 인하여 여러 심각한 장기 후유증과 주산기 이환이나 사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왜 일어나는가
태아막(양막과 융모막)은 교원질에 의해 강도가 유지되는데 이를 유지하는데는 5종류의 교원질이 존재한다.
임신기간동안에 태아막의 성장과 유지개조가 일어나며, 섬유모세포에 의한 교원질 합성과 용해성의 균형이 필요하고, 여기에서 불균형이 일어나면 조기 양막파열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중 략>

1. 스테로이드 투여
호흡곤란증은 PPROM의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미숙아에서 흔히 발생하는데 34주 이전의 조산에서는 태아의 폐성숙을 촉진하여 신생아의 예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부신피질호르몬을 투여함.
Betamethasone 12mg 24시간마다 2회 IM
Dexamethasone 5mg 12시간마다 4회 IM
▶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면역억제 작용으로 인해 위험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산전 스테로이드 투여로 양막파열이 24시간 이상 된 경우는 모성 감염이 증가하지만 태아는 선천적으로 염증이 증가하는 증거는 없었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