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4) 발도르프 프로그램
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
6) 다문화 교육과정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자 중심교육으로서 학습자는 능동적인 참여와 탐색의 기회를 갖게 되며 각 활동들 간에 방향성과 유기적 관련을 갖는다. 아동의 호기심이나 흥미에서 비롯되고 교사의 검토와 상호 협의를 통해 정해진다. 그러므로 레지오 에밀리아는 유아들이 이끄는 대로 활동을 함께 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기록화를 통하여 유아의 학습을 좀 더 정확하게 볼 수 있고, 교육과정에 내용을 좀 더 쉽게 통합시킬 수 있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는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이며, 표상을 활용해 다상징적 교수법, 기록화의 교육활동,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등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며,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를 통한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에 이탈리아에서는 교육 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이었다. 교사들은 민주주의에 걸맞은, 그리고 현대 사회라는 새로운 세상에 맞는, 또 한 어린이의 삶을 향상시켜 줄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중 략>

그리고 한국과 같이 외국인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낮지만 단기간에 급증하는 경우 다양성에 대한 시급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이주 노동자의 증가와 국제결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한국도 더 이상 다문화 현상에 대해 자유로운 국가가 아니다. 더욱이 외국인의 이주를 중심으로 한 한국에서의 다문화적 도전은 그야말로 압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되고 이는 다문화주의로 축약되고 있는 듯하다.
지금까지 다문화 가정 문제를 보호 및 사회 복지 대상으로 생각했다면, 이제는 스스로 역량을 강화해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자활능력을 키워주는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다문화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