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eta Dance Project 무용 감상 보고서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3.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8년간의 대학생활을 마무리하며 뭔가 활동적이고 재미있는 수업을 듣기 위해 한번도 듣지 않았던 실기 수업을 듣게 되었고, 그것이 생활 무용수업이었다. 평소 술마시고 춤추며 노는 것을 좋아했지만 수업시간에 몸을 움직인다는 것 자체가 시작부터 부담이었고 걱정이었다. 하지만 막상 수업을 시작하게 되면서부터 나의 걱정은 ‘기우’에 지나지 않았음을 깨닫게 되었다. 수업시간 내내 쉽고 재미있는 동작과 귀에 익숙한 음악의 조화는 어느순간 맨 앞자리 가운데 거울 앞에서 교수님을 보며 신나게 따라하고 있는 내 모습을 볼 수 있게 하였고, 수업시간 교수님께서 내주신 보고서 과제역시 수월할 것이라 혼자 생각했었다.

< 중 략 >

현대무용은 고전 발레의 유미주의에 반기를 들고 자유로운 개인의 정서적 경험을 표현하기 위하여, 모든 형식주의를 버리고 낭만적인 분위기나 감정이 아닌 그야말로 낭만주의의 본질인 정신을 구현하르는 무용이다. 여기서 낭만주의란, 인간의 경험이나 신체의 자연스러운 경향과는 상관없이 공간에서 미리 정해진 규율에 맞추어 움직여야 하는 고전주의 발레에 반하여 낭만적인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그 속에서자신을 표현하려 했던 운동을 말한다. 이런 낭만파 무용에는 그 새로운 정신을 나타내는 근본적인 형식이 아직 갖추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낭만주의 정신을 구현하고자 하면서도 그 정신을 담을 적합한 형태가 없었던 절실한 상황 속에서 현대무용이 탄생하였다고 한다.
도저히 예술이 무엇이며 현대무용은 어떤 장르를 일컫는지 알수가 없어서 인터넷에서 찾아본 내용이다. 현대무용의 특징으로는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시켰다고한다. 고전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현대무용에서는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포즈나 태도를 취하고, 더 나아가 동작이 무용을 만드는 재료의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본질적인 실체임을 강조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