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심폐소생술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심폐소생술의 개념과 목적
1) 심폐소생술의 개념
2) 심폐소생술의 목적
2. 새로운 심폐소생술(CPR) 가이드라인 의미
3. 기본 심폐소생술 시행순서
1) 반응 및 호흡 확인
2) 구조 요청
3) 가슴 압박
4) 기도 열기
(1) 머리 젖히기-턱 들기 법
(2) 턱 들기 법
5) 인공호흡
6)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7) 회복자세
4. 연령별 심폐소생술
5.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방법
6. 심폐소생술의 시작과 종료
7. 심폐소생술의 법적책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일상생활 속에 살아가면서 언제 어디에서 환자가 발생할지 모르는 위급한 상황에 놓이게 될 수 있다. 이때 급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것이 심폐소생술이다.
심폐소생술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병원이외의 장소에서 심정지가 발생한다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하였다. 현대적 개념의 심폐소생술이 처음으로 도입되었을 때에는 심폐소생술이란 심 정지 환자를 소생시키기 위하여 환자의 흉부를 압박하고 인공호흡을 시행하는 치료기술로 정의되었었다. 심폐소생술이 도입된 후로부터는 환자가 발생한 장소에서부터 심폐소생술이 시행됨으로써, 병원이외의 장소에서 심정지가 발생한 환자를 소생시킬 수 있게 되었다.
그 후 심폐소생술은 의료인뿐 아니라 다른 일반인도 반드시 익혀두어야 할 중요한 응급치료술기가 되었고, 심폐소생술이 광범위하게 보급되면서 병원 이외의 장소에서 심정지가 발생한 환자 중 상당수가 생존할 수 있게 되었다.
심폐소생술을 통해, 환자를 목격했을 때 도움 및 119신고를 요청하는 방법과 함께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반복하며 환자가 호흡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호흡이 정지되거나 심장 박동이 멈춘 후 4~6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이 시행되지 않으면 환자는 치명적인 뇌손상을 입게 되어 생존 가능성이 낮아진다. 구급차가 도착하기까지는 적어도 4~5분 이상 소요되므로 일반인도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어야 귀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다. 위 글을 바탕으로 하여 이 장에서는 심폐소생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
1. 심폐소생술의 개념과 목적
1) 심폐소생술의 개념
심장과 폐의 활동이 갑자기 멈추었을 때 실시하는 응급처치이다.심장과 폐의 정지현상은 급성심부전 및 폐부전증 등에 의하여 생기므로 그 원인을 분석해서 처치에 적용해야 한다. 소생술은 심장과 호흡이 멈춘 지 4분 이내에 시작하면 살아날 가능성이 높으며, 시간이 갈수록 뇌가 손상되어 사망하게 된다. 시간에 따른 환자의 상태는 다음과 같다.
0~4분 : 소생술을 실시하면 뇌손상 가능성이 거의 없다.
4~6분 : 뇌 손상 가능성이 높다.
6~10분 : 뇌 손상이 확실하다.10분~ : 심한 뇌 손상 또는 뇌사상태가 된다.
그러나 회복 불가능한 질환을 가진 사람이나 오랫동안 심장이 멈추어 살아날 가망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시행하지 않는다. 단, 예를 들어 물에 빠져서 낮은 온도에 노출된 사람이나 어린 아이는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더라도 뇌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시간이 경과했더라도 시행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