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격][가격대응][가격계산]가격과 가격대응, 가격과 가격계산, 가격과 가격전쟁, 가격결정과 가격결정모델(CAPM), 가격과 가격차별화, 가격과 가격파괴, 가격과 비용가격 분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개요

Ⅱ. 가격과 가격대응

Ⅲ. 가격과 가격계산

Ⅳ. 가격과 가격전쟁

Ⅴ. 가격결정과 가격결정모델(CAPM)

Ⅵ. 가격과 가격차별화
1. 가격차별의 조건
1) 소비자를 몇 개의 집단으로 구분가능
2) 전매 불가능
2. 가격차별의 형태
1) 1급 가격차별(first-degree price discrimination)
2) 2급 가격차별(second-degree price discrimination)
3) 3급 가격차별(third-degree price discrimination)

Ⅶ. 가격과 가격파괴

Ⅷ. 가격과 비용가격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적인 산업조직이론에 따르면, 집중화 된 산업일수록 기업의 시장지배력이 높기 때문에 그 만큼 시장행동상 유리한 입장에 놓이게 되고, 이에 따라 가격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그리고 기업간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격경쟁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미국이나 일본의 대기업 가격결정에 관한 실태조사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이 독과점 가격결정 원리가 전통적인 가격결정 이론인 이윤 극대화의 원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목표이윤 원리가 채용되고 있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여기서는 독과점기업이 목표이윤 원리4)를 채용하고 있다는 가정하에서 이들 기업의 가격관리력 결정요인들 중에서 특히 광고가 가격관리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목표이윤 원리에서는 비용의 변화는 가격변화에 전가되나 수요의 변화는 비용만큼 민감하게 반영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중 략 >

Ⅷ. 가격과 비용가격
비용가격이란 무엇인가? 맑스가 누락된 구절에서 쓰고 있는 것과 같은, “상품의 생산에 투하된 자본의 가치”란 무엇인가? 그것은 자본가가 순환의 처음에서 구매하는 투입물의 가치에 대응하는가 아니면 생산가격에 대응하는가? “첫 번째 예”에 대한 보르트키비츠의 해석은 K가 이 상품들에 응고된 가치에 대응한다는 믿음에 기반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맑스가 “전형과정의 단지 절반만을 완결했다”는 공격을 불러일으켰는데, 왜냐하면 맑스는 산출물을 전형했음에도 불구하고 투입물(즉 비용가격)은 “가치항으로 표시된 채로” 남겨두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 번째 예”를 차례대로 착실히 읽어나가면 맑스가 투입물을 “가치항으로” 남겨두지 않았다는 사실이 명백해진다. 실제로, 자본의 구성을 고려한 다음 맑스는 비용가격이라는 범주에 전형이 미치는 영향을 명시하고 있다. 맑스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참고 자료

김도윤, 가격이론 실전검증, 청출판, 2012
김상수, 채권 가격결정모형, 한국파생상품학회, 2011
김영구, 소모적 가격전쟁을 피하는 방법, LG경제연구원, 1999
이선환, 「가격파괴」의 미시경제학적 분석 : 이론적 고찰,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1999
엘렌 러펠 셸 저, 정준희 역, 완벽한 가격, 랜덤하우스, 2010
Yoon Han-Seong 외 1 명, 가격차별화전략의 활용을 고려한 고객맞춤형 상품추천,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20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