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비환자 관리와 운동요법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3.25 한글파일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마비란
Ⅱ. 마비환자 관리
Ⅲ. 마비환자 운동요법

본문내용

Ⅰ. 마비란

1. 마비의 정의

마비란 신경이나 근육이 형태의 변화 없이 기능을 잃어버리는 상태로서, 감각이 없어지거나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마비는 증상에 따라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주 증상으로 하는 운동 마비와 감각이 없어지는 감각 마비로 나눌 수 있으며, 원인에 따라서는 크게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마비(중추신경성 마비, 말초신경성 마비), 해당 근육의 이상으로 인한 마비, 전해질 이상으로 인한 마비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경우에 대한 감별 진단이 필요하며, 치료 또한 다르다.

(1) 하반신 마비(Paraplegia):하지에 장애가 있는 것이며, 경련성에서 볼 수 있다.

(2) 편마비(Hemiplegia)
몸의 동측 상하지에 장애가 있는 것이며, 경련성에서 많이 있으나 때로는 무정위 운동형 편마비 환자를 볼 수 있다.
팔이 다리보다 기능이 나쁘며 주로 구부린 자세를 취하고 있지요. 성장하면서 편측 상다리의 발육이 되지 않아 정상 측과 차이가 심해지는 경우가 흔하다.

<중 략>

실어증은 크게 브로카 실어증(Broca`s aphasia; motor aphasia, 운동 실어증), 베르니케 실어증(Wernicke`s aphasia; sensory aphasia, 이해 실어증), 그리고 전도 실어증(conduction aphasia; fluent aphasia)으로 나눌 수 있다. 브로카 실어증은 아래이마엽의 후방에 있는 브로카 영역, 즉 말을 산출하는 영역이 손상되어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데 지장은 없지만 말을 유창하게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베르니케 실어증은 위관자이랑의 후방에 있는 베르니케 영역, 즉 말을 이해하는 영역이 손상되어 말은 유창하게 할 수 있지만 말에 조리가 없으며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증상을 의미한다. 전도 실어증은 활꼴다발에 국한된 병적인 변화로 인해 따라 말하기 장애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마비성 말장애는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조음, 호흡, 발성, 운율 등에 관련한 구어 메커니즘의 근육 통제 문제를 발생시키는 구어장애이다. 일반적으로 신경해부학적 손상 위치에 따라 이완형 마비성 말장애, 경직형 마비성 말장애, 실조형 마비성 말장애, 저긴장형 마비성 말장애, 과긴장형 마비성 말장애, 혼합형 마비성 말장애, 일측성 마비성 말장애로 분류되며, 하위 유형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나타낸다.
마비성 말장애의 주요 특징은 조음, 과비성, 성대 내전시 과긴장, 성대의 불충분한 내전, 운율의 손상, 소리 크기의 결함 등이 있다. 마비성 말장애의 일반적 진단은 비구어적 측면과 구어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비구어적 측면은 안정 시 안면, 발성부 기관, 발음기관, 호흡 등을 평가하고, 구어적 측면은 구어 시 음도, 강도, 음질, 공명, 호흡, 말의 속도와 쉼, 조음, 전반적인 발화의 명료도 등을 평가한다

참고 자료

내 외과 간호학 Ⅳ(곤골격계, 신경계, 감각계, 내분비계). 최정신 외. 형설출판사. 2003
재활의학. 이광채. 한미의학. 2007
(척수손상환자를 위한)간호와 지정요법. 안황란; 김미숙 공저. 정담미디어. 2002.
성인간호학. 김분한 외. 정담미디어.2004
재활의 이론과 실제. 서문자, 강현숙 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환자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care 기술, green home essential of clinical nursing 한우리. 오타 히토시 외. 2005
재활간호(개정판) 소희영, 김봉옥 편저. 현문사
성인간호학 上. 전시자 외 공저. 현문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