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설][소설 역사][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 분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의미

Ⅲ. 소설의 역사
1. 서사문학과 그 인식방법
2. 신화시대의 서사원리
3. 고소설의 로맨스적 원리
4. 비판적 리얼리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모더니즘

Ⅳ. 소설의 특징
1. 산문성
2. 허구성
3. 예술성
4. 진실성
5. 서사성

Ⅴ. 소설의 주제

Ⅵ. 소설의 화자
1. 논평적 화자와 중립적 화자
1) 논평(論評的)화자
2) 중립적(中立的)화자
2. 1인칭 화자와 3인칭 화자
1) 1인칭 화자
2) 3인칭 화자
3) 이중 화자
4) 화자의 변형

Ⅶ. 소설의 인물
1.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
2. 인물의 유형
1)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2) 주요 인물과 주변 인물
3)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4)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3. 인물의 갈등
1) 내적 갈등
2) 외적 갈등

Ⅷ. 소설의 시점

Ⅸ. 소설의 거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잠재적인 소설 독자들의 대부분은 그 상당수가 여성이었으며, 이들은 18세기에 주어진 여가의 보급과 함께 讀書界를 형성했다. 이것은 당시의 사회분위기와 맞물려 있는바, 이시기의 상류층과 중류층의 여성들은 사업이건 오락이건 남성들의 활동에는 거의 참여할 수 없었다. 정치, 사업 또는 자신들의 땅을 돌보는 일에도 여성들은 참여하기 힘들었고 사냥, 음주 등 주로 남성들의 여가 활동은 여성들에게는 금지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이런 여성들은 한가한 시간이 상당히 많았으며 이러한 여가는 종종 닥치는 대로 독서를 함으로서 메워졌다. 게다가 청교도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에게 독서란 무엇보다도 흠잡을 데 없는 오락이었을 것이다.
讀書界의 다른 일부분을 구성하는 계층에는 하층민도 있었던 바, 하층민들 중에도 비교적 가난했던 도제와 집안의 하인들은 책을 읽을 시간도 기회도 있었다. 이들은 일반적인 하층민들과는 달리 주거의 걱정이 없었으므로 여윳돈과 함께 여가도 보장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여가의 유용성과 그 사용에 대한 증거는 18세기 초기의 讀書界의 구성에 주어 졌던 예전의 양상을 확인 시켜 준다. 이것은 몇몇 상류층에 의해 주도되었던 讀書界가 중산층 중심을 바뀌는 과정이며, 처음을 중산층이 讀書界의 중심을 충분히 바꾸어 놓아 중산층이 처음으로 지배적인 위치에서 하나의 전체로서 배치되게끔 하였을 것이라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文學자들로부터 거의 인정받지 못한다 하더라도 보다 쉬우며 文學적 오락물을 바라는 사람들의 상대적인 중요성은 증가되었다.

<중 략>

일반적으로 소설은 작가가 자신과는 다른 서술의 관점을 택하면서, 나의 이야기가 아닌 타인의 이야기로 형상화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작가와 서술자 사이에는 거리가 존재하며, 작품이 그려내고 있는 세계나 인물과 작가 사이에도 거리가 존재한다. 즉 어떤 시점을 취하느냐에 따라 독자와의 거리도 생기게 된다. 이처럼 소설의 여러 요소들 사이에 존재하는 문제를 다루는 관점이 거리라는 개념이다. 그리고 이 거리 개념은 원근법 또는 전망(perspective)이라는 개념과 더불어 이야기의 정보를 통제하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이다.
이 거리 개념은 원래 미학에서 나온 것으로, 어떤 주체가 대상과 얼마만큼의 거리를 두었을 때, 그 대상의 실체가 드러나느냐 하는 문제이다. 이를 미학에서는 미적 거리(수용 미학에서 말하는 독자와 작품 사이의 거리인 심미적 거리는 그 한 예라고 할 수 있다.)라고 하였으며, 소설에서는 이를 심적 거리(psychic distance)라고 바꾸어 부르고 있다. 특히 소설에서의 거리는 작가가 소재를 다루는 데 있어 일정한 예술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 취하는 심적?지적 거리를 의미한다. 작가와 작품을 이루고 있는 여러 요소, 그리고 독자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참고 자료

김태기(1991), 소설의 주제 읽기, 배달말교육학회
김흥수(2006), 소설의 시점과 관련 문법 현상, 국민대학교출판부
게오르크 루카치 저, 김경식 역(2007), 소설의 이론, 문예출판사
박명옥(2000), 소설의 인물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송성욱(1999), 조선시대 장편소설과 단편소설의 거리, 성심어문학회
태유현(2002), 소설의 화자 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