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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배영][평영][접영]수영의 정의, 수영의 구분, 수영의 역사, 수영과 준비운동, 수영과 자유형, 수영과 배영, 수영과 평영, 수영과 접영, 수영과 횡영, 수영과 안전수칙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수영][배영][평영][접영]수영의 정의, 수영의 구분, 수영의 역사, 수영과 준비운동, 수영과 자유형, 수영과 배영, 수영과 평영, 수영과 접영, 수영과 횡영, 수영과 안전수칙

목차

Ⅰ. 개요

Ⅱ. 수영의 정의

Ⅲ. 수영의 구분

Ⅳ. 수영의 역사
1. 수영의 기원
2. 수영의 유래
3. 우리나라의 수영

Ⅴ. 수영과 준비운동

Ⅵ. 수영과 자유형
1. 기본자세
2. 자유형의 시선
3. 발차기
1) 수중 발차기
2) 3비트 연습
3) 한팔 리드 킥
4) 핀 착용 킥연습
5) 스트로크 인터벌

Ⅶ. 수영과 배영

Ⅷ. 수영과 평영
1. 자세
2. 팔동작
1) 바깥으로 밀기(outsweep)
2) 잡기(catch)
3) 잡아당기기(insweep)
4) 되돌리기(recovery)
3. 다리동작
1) 잡기(catch)
2) 차기(insweep)
3) 되돌리기(recovery)
4. 호흡
5. 턴
1) 접근 단계
2) 턴 단계
3) 벽 차기 단계
4) 미끄러지기 단계
5) 수면위로 나오기 단계
6. 골 터치
7. 경기규칙

Ⅸ. 수영과 접영

Ⅹ. 수영과 횡영

Ⅺ. 수영과 안전수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17세기 무렵까지는 평영이 가장 빠른 수영 방법으로 되어 있었다. 그 평영을 습득하기 위해 1865년에 런던에서 손과 다리를 평영과 같이 움직이게 하는 기계가 고안되었다.
18세기가 되어 횡영이 등장했다. 몸을 평영으로 해서 헤엄치는 것 보다 횡이 되어서 물을 가르며 나아가는 편이 빠르다는 것을 알았고, 횡영이 되면 1마일(약 1600m)을 30-35분으로 헤엄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이 헤엄은 현재의 횡영과 같은 수영 방법이었다.
횡영에서는 상측의 팔은 수중에서 헤엄치는 것이다. 그런데(이 팔을 물 위로 빼서 헤엄치는 쪽이 저항이 적으며 빨리 헤엄칠 수 있는 것은 아닐까)하고 생각한 사람이 있었다.

<중 략>

4) 핀 착용 킥연습

핀(속칭 : 오리발)을 끼고 킥을 한다.
(효과 : 다리에 부하가 걸리므로 1번과 같은 효과
핀의 저항과 움직임에 의해 다리의 유연한 동작이 익혀짐
스피드에 익숙해지며 스피드에 맞는 킥을 할 수 있게 함)

5) 스트로크 인터벌

일반적으로 크롤은 1스트로크 3비트(1:3)이며, 장거리에서는 1스트로크1비트(1:1)를 하기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장거리로 갈수록 비트는 줄어들고 단거리로 갈수록 빨라진다. 즉, 같은 스트로크에도 여러 비트 타임들이 있다.
우선은 킥을 빨리 차는 연습보다는 킥을 크게 효율적으로 차는 연습을 한다.

<중 략>

▶ 수영장 내에서 뛰지 않는다.
▶ 물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준비 운동을 한다.
▶ 물의 깊이를 잘 알고 수영한다.
▶ 출입문을 조심해서 사용한다.
▶ 샤워장 수도꼭지 사용법을 잘 알고 사용한다.
▶ 갑자기 사람을 밀어 물에 빠뜨리지 않는다.
▶ 50 분 수영하면 10 분간 휴식을 취한다.
▶ 사람들과 떨어져 혼자 수영하지 않는다.
▶ 물에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벽에 설치된 계단을 사용 한다.
▶ 초보자는 가슴보다 깊은 물에서 놀지 않는다.
▶ 식후 1 시간 이후에 물놀이를 한다.
▶ 사탕이나 껌을 물고 수영하지 않는다.
▶ 수영장에 정해져 있는 규칙을 잘 지킨다.

참고 자료

김진희(2006), 수영 학습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강신범 외(2000), 수영교본, 동아대학교출판부
이웅기 강효민(2008), 건국대학교 출판부
안영희(1982), 수영의 평영동작이 영속과 거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최혜정(2008), 중·고등학교 수영선수의 특성에 따른 성격 분석, 계명대학교
황영성(1991), 수영 자유형의 효과적인 실기 지도법,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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