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마케팅믹스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3.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관광상품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키기위해 중요한 요소는 마케팅믹스이다. 마케팅믹스(marketing mixes)는 마케팅전략을 계획하고 실시하고 마케팅목표를 이행하는데 있어서 기업이 통제가능한 모든 변수를 말한다. 처방전에서의 재료와 같이 마케팅변수는 성공하기 위해서 적정량을 사용해야 한다.
소비재 마케팅에서 전통적인 4개의 변수(4P`s)는 제품, 유통, 가격, 판매촉진이다. 최근 들어 일부 관광마케팅 전문가들은 4개의 마케팅믹스를 추가하였다. 즉 물리적 환경, 구매과정, 패키징, 참가 등이 그것이다. 그들은 이러한 부가적인 믹스요소가 관광서비스 마케팅에 포함되는 과정을 표현하는데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변수들을 합쳐서 8P`s라고 부른다. 마케팅믹스는 엑셀러레이터, 브레이크, 기어변속기, 헨들 등 자동차의 변속장치에 비유된다. 자동차의 통제장치와 같이 마케팅믹스는 목적지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조정되어야 한다.

<중 략>

참가(Participation)는 판매거래에 수반되는 모든 사람들이 관여하는 것을 말한다. 참가에는 판매자, 구매자, 기타 고객들이 관여한다. 판매자와 구매자의 밀접한 상호작용과 구매자의 참가가 관광경험의 형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참가`요소는 관광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관광경험의 질(quality)은 여행을 하는 동안의 구매자의 행동과 행위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판매거래에 대한 구매자의 인식은 때때로 제품과 서비스를 다시 구매할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한다. 특히 관광 사업에서는 반복적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가는 마케팅믹스에 지극히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판매거래에 있어서 참가자의 태도와 행동은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도 있고 파괴할 수도 있다. 승무원에게 무례한 대우를 받거나 냉담한 서비스를 받는 승객은 탑승이 즐겁지 못할 것이고, 아마도 그 항공사에 두 번 다시 예약하지 않을 것이다. 한편, 병이 나거나 낙심한 상태의 승객은 아무리 서비스가 우수하다 하더라도 그 여행은 즐겁지 못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