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비트교수의 마케팅근시 (Marketing Myopia) 완벽 요약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4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레비트교수의 마케팅근시 원문을 완벽하게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2

Ⅱ. 본문 2
1. 기업목적의 치명적 실패 2
1) 미국의 철도회사 2
2) 할리우드 2
2. 소비자 지향적 경영의 성공 3
3. 진부화의 그림자 3
1) 드라이 클리닝 3
2) 전기산업 3
3) 식료품점 3
4. 인구증가의 환상 3
- 화근의 자초 4
- 제품에 대한 과신 4
- 석유의 제위기 4
- 불확실한 미래 4
5. 대량생산의 압력 4
- 자동차 산업의 실패 4
- 포드의 교훈 4
- 제품의 편협성 4
6. R & D의 위험 5
- 마케팅의 무시 5
- 서자취급 5

Ⅲ. 결론 5

Ⅳ. 철저한 기업 정신 5

Ⅴ. 후기 6

Ⅵ. 자기 중심적 사고 6

Ⅶ. 처방전시의 오류 6

본문내용

Ⅰ. 머리말
1961년 발표된 레비트 교수의 “마케팅 근시(Marketing Myopia)는 어떻게 하면 한 사회가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까? 란 질문에 성장의 기회를 잡기 위해 자사의 산업을 폭 넓게 규정할 것을 촉구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였습니다. 스스로 사업의 범위를 좁게 규정하여 기업이 쇠퇴하게 될 수밖에 없었던 미국의 철도회사와 할리우드를 예로 들어주고 있으며 그의 논문의 후기(Retrospective Commentary)에서 “마케팅 근시”에 대한 많은 해설과 성공에 대한 가정을 제시하면서 이 개념의 사용법에 대해서 부언하였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근시안적인 제품지향적 사고보다는 소비자지향적인 사고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Ⅱ. 본문
모든 주요산업은 한때에 성장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성장의 물결을 타고 있는 몇몇 산업들은 동시에 쇠퇴의 어두운 그림자 속으로 빠져드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산업으로서의 자리를 굳혔다고 생각되는 나머지 산업들도 실제로는 성장이 중지된 상태에 있습니다.

<중 략>

-서자취급
석유산업은 과학, 기술, 그리고 대량생산에 집착한 나머지, 그들의 주된 임무를 망각하게 된 대표적 예입니다. 소비자의 대한 연구는 하고 있지만 연구의 초점은 항상 석유회사들이 더욱 더 많은 석유제품을 팔기 위한 정보를 얻는데 국한되어 있습니다.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는 제기되지 않은 채 기업들은 그에 대해 서자 취급을 할 뿐입니다.
Ⅲ. 결론
지금부터 불과 75년 전에 미국의 철도는 빈틈없는 뉴욕 윌가의 증권투자가들로부터 열렬한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렇듯 철도는 19세기말까지만 해도 철도는 하나의 기관이었으며 남자의 상징이고 전통이며 시의 원천이었고, 소년시절의 욕망의 온상이며 영구차 다음으로 가장 엄숙한 기계로서 인간생활의 신기원을 이룩했던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