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송통신대] 프랑스어의 의미와 정책 2개(프랑스문화와 예술 B형)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 불어불문학과 4학년 과제
이민자 동화정책과 사건(프랑스문화와 예술 A형)입니다.

프랑스문화를 좋아해서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꼭 A+를 받으실 수 있도록 검토를 많이 하였습니다.

목차

― 프랑스인들에게 있어서 프랑스어가
갖는 의미를 설명하고(10점),
― 프랑스어를 지키기 위해 1960년 이후
벌인 정책을 2건 이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20점).

1. French to the French ; 프랑스인들에게 프랑스어란
2. 프랑스어를 지키기 위한 정책 #
- 알리앙스 프랑세즈(L`alliance Francaise)
3. 프랑스어를 지키기 위한 정책 #
- 자국어 습득에 기초한 교육제도

본문내용

1. French to the French ; 프랑스인들에게 프랑스어란

프랑스어에 의한 세속가곡 샹송(Chanson). 12세기에 등장한 샹송(Chanson)은 16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하였으며 음악사적으로, 프랑스 역사적으로 빼놓을 수 없는 문화이다. 누구나 샹송(Chanson)을 몇 곡 들어보았을 것이고, 그 멜로디와 분위기를 잘 알고 있다. 샹송(Chanson)의 매력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난 그들의 언어, 프랑스어 고유의 아름다움에서 찾을 수 있었다. 프랑스인들은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고, 분명하게 밝히기를 좋아한다. 또한 논리적이며, 재치있다. 좋은 포도주와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예술을 사랑한다. 프랑스어에는 그들의 생각과 습성을 담고 있다.
프랑스어는 발음의 선명함과 정확성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모음 음색과 약한 악센트 때문에 음악으로 들으면 상당히 독특하고 부드럽고 감성적인 멜로디를 선사한다. 또한 프랑스어는 간결한 것이 특징이고, 다른 언어는 외부세계를 현상의 시각에서 이해하려는 데 비해, 프랑스어는 그것을 존재의 시각에서 이해하려 한다. 명사를 선호하는 것이다. 또한 논리적이다. 현실 분석하기를 좋아하는 프랑스인들의 습성이 잘 반영된 것 같다.

<중 략>

프랑스 초등학교 정규교과 과정에서 자국어에 관한 과목 비중은 매우 높다. 얼핏 보면 이 시기는 프랑스어 교육처럼 느껴진다. 자국어를 전수하는 것이 이 단계의 근본 목표이고, 동시에 인문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중등교과 과정에서는 ‘담론’이라는 것이 특징적이다. 담론이란, 프랑스어 교육을 통해 그들의 판단력을 형성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명할 줄 알고,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기 위한 공통적 기본 지식훈련이다. 즉, 언어습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언어적 표현과 방법론, 능숙한 구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역시 프랑스 예술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교육제도 이다. 담론은 서술적(narratif)담론과 논증적(argumentatif)담론으로 크게 구분된다. 두 축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그 다양한 실제적 형태를 연습하고 자유롭게 구사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읽기 교육은 특히 역사 과목과의 밀접한 연계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