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론 과제 소설학 사전(한용한) 요약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3.24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A+ 자료입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가족사 소설
가족사 소설은 한 가족의 흥망성쇠의 내력을 다룬 소설이다. 이것은 한 가족의 상황이나 운명을 역사적 시간의 지속과 변화의 차원에 놓고 그려낸다. 이런 특징은 단순히 가족 구성원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취급한 소설류와 구별되는 점이다. 가족사 소설은 가족 내의 개인 보다는 가족이라는 사회 집단의 동태를 중시한다. 더욱이 누대에 걸친 가족의 역사를 추적한다. 따라서 가족사 소설은 연대기 소설의 형태를 취한다. 또한 가족사 소설은 가계의 선형적 전개를 존중하는 서술 방법을 사용한다. 이것은 작중인물들의 개체적, 사회적 경험을 거시적으로 조망하면서 역사적 형식을 부여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한국의 가족사 소설은 1930년대 정립되었다. 염상섭의 『삼대』(1931), 채만식의 『태평천하』(1938), 김남천의 『대하』(1939) 등의 작품이 그것이다.
2. 갈등
갈등은 플롯상의 이러한 대립과 투쟁 관계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이것은 이야기의 무의미한 나열과 습관적인 반복에서 벗어나 이야기를 재미있게 얼크러지게 하는 주요한 요인의 하나이다. 갈등은 인물상호간 또는 인물과 환경 사이에서 일어나기도 하고, 인물 내부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하나의 이야기가 단일한 갈등구조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다.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이 복합될 수 도 있고, 갈등을 주도적으로 다루지 않을 수도 있다. 갈등은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세계관과 가치관의 대립양상을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또한 플롯에서의 긴장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는 인물들 사이의 대립, 자아와 세계와의 상충, 인물 내부의 양가 감정이나 가치관의 충돌을 통하여 나타난다. 나아가, 플롯 자체를 지배하는 요소의 하나가 될 수 있다.
3. 감수성
감수성은 감성이라고도 하며 이성에 대립되는 개념이다. 이것은 인간 의식의 정서적 성향을 가리킨다. 이 말이 문학 용어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초 영국에서였다. 처음에는 사랑, 동정심, 연민 등 부드러운 감정을 잘 느낄 수 있는 성격을 뜻했다. 그 후 아름다움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성격을 뜻하게 되었다. 이때 감수성이라는 말에는 자연이나 예술의 미와 숭고에 대한 강렬한 정서적 반응이라는 뜻이 숨겨져 있었다. 또한 감수성을 지닌 인간이란 타인에 의해 자비롭고 교양 있는 인간이라는 의미로 통용되었다. 그러나 근대 비평가들은 감수성을 감각, 사고 및 감정에 있어서 경험에 반응하는 작가의 특징적 능력을 가리키는 데 주로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