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포내 소기관-소포체골지체리소좀미토콘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2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반적 특징
엽록체는 엽록소가 색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세포를 관찰했을 때 뚜렷한 녹색이 나타나는 것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세포내 공생설에 따르면 엽록체는 미토콘드리아와 함께 대표적인 세포내 공생체이다. (독자적인 DNA와 리보솜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의 남조균류와 공통 조상을 가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빛에너지를 이용해 포도당을 합성하는 세포내 소기관으로, 내막과 외막으로 이루어진 특징적인 내부 구조, 즉 틸라코이드(내막), 그라나(틸라코이드막이 동전처럼 쌓인 구조), 스트로마(기질)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다. 독립적으로 분열하여 증식하며, 빛을 받기 전에는 엽록소를 합성하지 않아 백색(백색체)이지만 가시광선 하에서 엽록소를 합성하여 녹색을 띠게 된다. 유관속 식물의 엽록체는 비광합성 세포에서 색소체로서 존재한다. 색소체에는, 녹말체, 잡색체, 백색체 등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모든 색소체는, 이중막으로 둘러싸여 엽록체 DNA를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중 략>

원생생물에서의 액포
일부 원생생물과 대식세포는 거대 분자, 입자, 심지어 다른 세포를 소화를 위해 받아들이는 과정인 식균 작용시 식포를 이용한다.

수축포는 팽압을 낮추면서 세포가 터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잉여 수분을 세포 밖으로 뽑아 내는 데 사용된다. 수축포는 짚신벌레와 같은 일부 담수 원생생물에서 발견된다.

식물 세포에서의 액포: 중심 액포

.대부분의 성숙한 식물 세포는 중심 액포를 지니고 있이며, 이는 세포 내부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심 액포는 액포막으로 불리는 막에 둘러싸여 있다.

중심 액포는 많은 양의 수분, 효소, 칼슘과 같은 무기 이온 및 세포액으로부터 방출 될 독성 부산물과 같은 다른 물질을 지니고 있다. 또한 양성자를 받아들임으로써, 세포 내부의 수소 이온 농도를 안정시키며, 분해 효소에게 필요한 수준의 보다 산성 환경을 만들어준다. 비록 하나의 거대한 액포를 가지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부위나 성장 과정에 따라 액포의 크기 및 수는 변할 수도 있다. 예로, 형성층 세포는 겨울에 다수의 작은 액포를 가지지만, 여름에는 하나의 커다란 액포를 가진다. 저장소의 기능을 제외한 중심 액포의 가장 큰 역할은 세포벽에 대해 수분을 이용하여 팽압을 유지하는 것이다. 만약 수분 손실등을 통해 팽압 유지를 실패한다면, 세포는 원형질 분리가 된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식물 세포에서는 중심 액포가 유별나게 큰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