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계유전현상 당뇨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우리 집 당뇨병 가계도

당뇨란?

당뇨병이란 어떤 상태?

당뇨병의 유형
제 1형 당뇨병(인슐린 의존 당뇨병)
제 2형 당뇨병(인슐린 비의존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

당뇨의 일반적 원인
제 1형 당뇨병 원인
가. 유전
나. 환경
다. 자가 면역
제 2형 당뇨병 원인
가. 유전
나. 환경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임상적 특징
제 1당뇨병
제 2당뇨병

당뇨는 어떤 사람이 잘 걸리는가?

당뇨병의 치료
경구 혈당 강하제

본문내용

당뇨병은 유전적인 성향이 강한 질병이다. 그러므로 가까운 가족, 특히 형제, 자매 중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이 있는 경우에는, 현재 본인이 정상이라 할지라도 당뇨병의 위험에서 자유로운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형제나 자매가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 당뇨병에 걸릴 확률은 일반인들에 비해 무려 40% 정도나 높으며,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 쪽이 당뇨병에 걸리면 다른 한쪽도 십중팔구 당뇨병에 걸리게 된다.
이와 같이 유전적인 성향이 강한 것이 당뇨병에 걸리면 다른 한쪽도 십중팔구 당뇨병에 걸리게 된다. 이와 같이 유전적인 성향이 강한 것이 당뇨병의 특성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그 유전적 원인이 밝혀진 것은 전체 환자의 5%도 채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당뇨병의 유전적 원인을 밝히는 것은 이로 인한 당뇨병의 조기 진단 및 나아가서는 발병의 예방에 있어 무척 중요한 일로 생각된다. 실제로 이미 일부 대장암이나 유방암, 알츠하이머병(치매)등의 질병에서는 병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에 힘입어, 원인 유전자가 알려지고 있으며 조기진단 및 예방 및 치료에 있어서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중 략>

제 2형 당뇨병
제 2형 당뇨병은 대개 40세 이후의 성인에서 발병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특징으로 하는 병이다. 대개의 환자들은 비만하고, 혈중 인슐린 농도는 정상이거나 오히려 증가해 있는 경우도 있다. 경구혈당강하제 및 인슐린으로 치료를 할 수 있으며, 금성 대사성합병증으로 ‘당뇨병성 케톤산증’이 생기는 경우는 드물고 ‘고삼투압성 비케톤성 혼수’가 생길 수 있다.

당뇨는 어떤 사람이 잘 걸리는가?
45세 이상(특히 65세 이상), 비만인 경우(표준체중의 120%이사 또는 체질량지수가 27 이상인 사람), 직계 가족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는 경우, 4킬로그램 이상의 아기를 낳은 적이 있는 여성, 고혈압 환자, 고콜레스테롤 혈증환자, 이전에 내당능장애로 판정된 환자의 경우에 해당되면 당뇨명의 위험성이 커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