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LC를 이용한 지질의 분석250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실험원리
2. 실험재료
3. 실험방법
4. 실험결과

본문내용

실험원리
지질 [脂質, lipid]
생체를 구성하는 물질 중에서 물에는 녹지 않고, 에테르·클로로폼·벤젠·석유 등의 유기용매에 잘 녹는 것으로서, 그 성분이나 화학구조에 따라 단순지질과 복합지질로 나눈다.
단백질·당질·핵산 등과 같이 비교적 성질이 유사한 구성성분이 중합한 것이 아니라, 많은 종류의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생체 내에서의 역할도 다양하다. 예를 들면, 유지·스테로이드·테르페노이드·왁스(wax) 등이 지질에 속하며, 이들을 가수분해하면 생기는 고급지방산·고급알코올 등도 지질에 포함된다. 지질은 그 성분이나 화학구조에 따라 단순지질과 복합지질로 나눈다. 단순지질에는 지방 ·지방산·납·스테로이드·테르페노이드 등이 있고, 복합지질에는 인지질·당지질·지방단백질 등이 있다. 지방은 고급지방산과 글리세롤의 에스터이다.
동식물에 널리 존재하며, 동물에서는 특히 영양분으로서 피하에 저장된다. 음식으로서도 영양가가 가장 높다. 글리세롤과 지방산은 생체 내에서 해당계나 지방산회로에서 합성·분해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생체에 충분하지 않으므로 영양으로서 섭취해야 한다.
납은 고급알코올과 고급지방산의 에스터이며, 벌꿀이나 동물의 뇌 등에서 볼 수 있는데, 그 역할은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스테로이드로서 중요한 것은 동물에 널리 존재하는 콜레스테롤과, 식물에 존재하는 에르고스테롤이다. 이 밖에 미량성분으로는 성호르몬·부신피질호르몬·쓸개즙산·비타민 D 등이 있다. 콜레스테롤과 에르고스테롤은 이들의 전구물질(前驅物質)로 되어 있다.
콜레스테롤은 18분자의 아세트산 → 6분자의 메발론산 → 스콸렌 → 라노스테린 → 콜레스테롤이라는 경로를 거쳐 합성된다. 식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테르페노이드도 이 경로에서 합성되며, 메발론산과 스콸렌이 중간체로 되어 있다. 식물에 널리 존재하는 테르페노이드는 아이소프렌이 중합한 것으로, 예를 들면 천연고무·정유(精油)·수지·카로티노이드·비타민 A 등이다. 호르몬이나 비타민은 극히 미량이라도 갖가지 생리활성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