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난자의 성숙, 수정, 그리고 난할과정에서 각 단계별 생리적 변화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24 워드파일MS 워드 (docx) | 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난자형성

2. 난포 성장 과정에서의 호르몬 조절
⑴ 에스트로겐(estrogen)
⑵ 월경주기(menstrual cycle)
⑶ 월경주기의 3 가지 특성
⑷ 배란후 월경주기인 황체주기(luteal phase)

3.난할

본문내용

1. 난자형성
난자형성과정은 발생에 필요한 난황(yolk)의 축적현상을 반드시 수반한다. 난황의 합성 및 축적 과정을 난황 형성 과정이라 한다. 전기, 형성기, 후기로 나눌 수 있으며, 난자의 성장 과정은 대체로 난황 형성기와 함께 일어나며 난황 형성 후기에서는 난자의 감수 분열 재개(meiotic maturation)가 일어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2. 난포 성장 과정에서의 호르몬 조절
- 난포의 성장, 난자의 성숙 및 배란은 생식소 자극 호르몬(gonadotropin)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며 조절되고 있다.
- 뇌하수체 호르몬 분배기능은 생식소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에 의해 조절된다. (GnRH)
- GnRH →FSH와 LH를 분비
- 생식소 자극 호르몬: 난자의 난포의 성장, 성숙을 일으켜 배란 유도 또한 난포에서 스테로이드 호르몬 합성 촉진.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소 (hypothalamus-pituitary-gonad dxis)이라 한다.
⑴ 에스트로겐(estrogen)
: 신경계나 다른 조직에 작용하여 번 실기 특유의 특징과 행동을 유발한다.
⑵ 월경주기(menstrual cycle)
: 영장류에서는 발전기가 없는 연중 일정한 주기를 보이는데 이를 말한다. 가장 큰 특징은 매달 자궁에서 혈액과 죽은 세포층이 떨어져 나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