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만정책론] 함부르크항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4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항만정책론] 함부르크항 [함부르크항 운영실태, 함부르크항 입지]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입지 및 현황
2.함부르크항의 운영실태
3.우리나라의 시사점
4.관광
5.부산항의 나아갈 방향
6.참고문헌

본문내용

1.입지 및 현황
(1) 함부르크항 입지 및 일반 현황
□함부르크 항은 유럽 2대 컨테이너 항만이자 유럽 최대의 RO-RO항으로 간만의 차가 없어 해상수송에 장애가 없음
○ 엘베강 어귀에 위치한 하구강으로 조수간만의 차가 3미터 이내로 항만여건이 비교적 양호한 북유럽 및 동유럽 지역의 관문항(엘베강 썰물 때에도 평균 -12.80m의 수심을 유지)
○ 극동지역에서 동유럽 및 북유럽으로 수출할 경우 유리하여 컨테이너 화물의 경우 극동지역(특히, 러시아) 물동량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
[함부르크항의 발틱해 컨테이너 처리량 변화 추이 〕

<중 략>

인천항으로 컨테이너 화물을 옴길 때 도로이동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피드선만 잘 확보되고 효율을 높일수 있다면, 굳이 4대강 사업, 대 운하등을 하지 않아도 충분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관광에 대해서
우선 부산시가 하고 있는 관광관련 정보를 알아본 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작년 행정부시장님 특강후에 이메일로 문의하여 알아본 내용으로 기준은 작년 기준입니다.
최근 관광은 과역 관광 추세이며, 부산시는 남해안권, 동남권, 동해안권등 광역관광협의회 운영을 통해 공동관광 상품 개발 노력중입니다.남해안권은 크루즈, 습지생태, 섬 체험관광, 이순신 고룡 등 테마위주의 상품개발동남권은 Blue-Sae Belt 부울경, 스토리가 있는 부울경, 성웅이순신 체험의 빅3 와 9링크 상품을 공동개발
동해안권은 권역별로 관광상품을 개발 인바운더여행사와 함께 해외관광마케팅을 추진중입니다. 인바운드 여행사의 관광패키지 구성은 서울 부산 제주권입니다.
이에 저희는 우선 함부르크처럼 도시내의 문화 공간을 많이 만들고, 그리고 우리나라항만도 미적인 요소를 고려해서 도시미관에 많은 도움을 줄수 있도록 개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도시내의 유명한 유적지, 관광명소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홍보를 하고, 국제적 마케팅을 통해 새방화시대에 맞추어 부산의 국제적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야 합니다.

참고 자료

김성우 물류신문 함부르크항에서 배운다
김홍인 현대상선 차장 해양한국 세계허브항 순례/함부르크항
이영민 네이버 해운/항만카페 cafe.naver.com/kukbocy/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