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주도내 특정 관광자원 대상에게 자원 잠재력 평가방법 적용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3.03.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제주도내 특정 관광자원 대상에게 자원 잠재력 평가방법 적용

목차

1. 관광자원의 잠재력 평가
2. 제주도내 특정 관광자원을 대상으로 한 자원잠재력 평가방법 실제 적용
3.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관광자원의 잠재력 평가

관광자원 평가는 관광자원이 지닌 잠재력 개발을 통해 자원의 개발과 보호가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서 그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려는 작업의 한가지이다.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은 장소에 따라서 다르다.
A라는 곳은 a라는 이용에 대한 잠재력이 크고 B라는 곳은 b라는 곳에 이용에 대한 잠재력이 크다. 이렇듯 각 관광자원에는 다양한 이용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고유한 관광자원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자원잠재력에 대한 평가는 곧 해당 공간의 물리적 환경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인식하는 그 사람 또는 그 집단의 능력에 크게 관련되어 있다. 관광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사업이 관광적인 면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끼치는 영향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중 략>

간단히 3가지에 관해서 (도민 21명 관광객 18명 길거리 인터뷰) 조사한 결과
용연산책로를 이용하는 도민의 경우 대부분 운동 목적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데이트가 그 뒤를 이었다. 관광객들은 대부분 역시 관광이 목적인 것이 확연히 드러났다. 도민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인근지역에서 운동을 하러 나오는 경우가 많았고 용연산책로 역시 다양한 운동기구를 갖추고 도민들의 요구에 맞게 구성되어 있었다.

다. 또한 근처에 용두암에 접근이 쉽다는 점에서도 매력요소가 되었다는 점이 있었다. 용두암과 용연구름다리 그리고 용연산책로 3가지의 관광자원을 연관시켜 행사를 기획하는 것도 이용자의 선호요인을 강화시킬 수 있다 생각했다.

이곳의 이용 빈도를 올리려고 한다면 용연산책로에 관광객들이 수려한 경관과 알맞게 전통국궁체험이나 승마와 같이 자연적인 분위기의 문화체험을 시행한다면 도민들 외에도 관광객들에게 큰 매력요소가 되어 잠재력을 크게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