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향토음식점 만족도와 향토음식점재방문의 상관관계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3.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향토음식점 만족도와 향토음식점재방문의 상관관계

목차

1.문제제기
2.관련이론고찰
3.가설설정및 모양설정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교통의 발달, 국민소득수준 향상으로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관광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수요가 많아졌다. 최근에는 에코관광, 문화관광, 레저관광 등 의 테마관광들을 주목 해왔지만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할 관광은 음식관광이다.
음식은 의ㆍ식ㆍ주의 하나로써 우리의 삶과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따라서 음식은 관광자원으로서 관광객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이고, 관광객의 문화적 경험을 형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음식관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지역의 향토음식을 맛보는 것에 있다. 지역의 향토음식을 맛보는 것은 지역 간 문화 차이의 인식 및 상호 유대감의 강화 등을 통하여 문화적 체험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주도에는 향토음식점이 있지만 관광객들이 만족하고 있는지는 모른다.
향토음식점들은 간판에 향토음식점이라는 말을 써 놓는다. 관광객들은 향토음식점을 찾아가지만 막상 향토음식점에 들어가면 꼭 향토음식점이 아니라 다른 음식점에서도 먹을 수 있는 메뉴들을 갖추어 놓고 판매하고 있다.
또, 제주도가 지정해 운영 중인 향토음식점 가운데 상당수가 제주에서 생산된 식재료가 아닌 값싼 수입산을 제주산으로 속여 파는 향토음식점이 많다.
이러한 향토음식점의 실태와 관광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 보자.
Ⅱ. 관련이론 고찰
향토음식관광은 음식을 통해 즐거움을 찾게 하고 여행의 동기를 자극하는 중요한 관광이다. 그 지방에서 생산되는 재료와 그 지방의 조리법으로 옛날부터 그 지방 사람들이 즐겨먹고 있는 먹을거리를 경험한다. 또 그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유산, 생활방식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이다. 독특한 음식 이벤트축제등에 참여, 방문지역의 독특하고 기억할만한 식도락 체험, 특산물 생산지역의 특성을 체험 등을 한다.
관광 만족도란 어떤 특정한 관광에서 서비스의 구매나 소비 경험에 대한 구매자의 주관적이고 전반적인 평가 반응으로, 관광객들이 특정 소비 경험에 있어서 사전 기대와 지각된 실제 성과간의 차이의 평가에 대해 보이는 반응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