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인지각에서 나타나는 편파와 부정확성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개인적 예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3.24 | 최종수정일 2014.07.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대인지각에서 나타나는 편파와 부정확성
(1) 귀인오류
(2) 고정관념
(3) 후광효과

2. 편파와 부정확성을 극복한 구체적인 개인적 예를 기술

본문내용

우리들은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사람들과 대인관계를 맺고 있다. 그것이 부모 형제처럼 태어나면서 맺어진 관계도 있겠지만, 살아가면서 주변인들과 맺은 관계일 수도 있다. 그러한 관계는 친구도 될 수 있고 직장동료 혹은 연인· 부부가 될 수 있으며, 그저 몇 번 보고 지나치는 사람이 될 수 도 있다. 짧게 혹은 길게, 필연적으로 혹은 우연적으로 맺어진 대인관계 속에서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 시간동안 우리는 상대방의 외모나 언어적 습관 그 밖에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있다. 이 정보를 통해 상대방의 감정이나 의도를 임의 적으로 파악하고, 성격이나 능력 욕구 등 내면의 특성 또한 추론해 내고 있는 것이다.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이용해 우리는 나름대로 그 사람을 인식하고 평가하고 있는데 이것을 우리는 ‘대인 지각’이라 부른다. 그러나 대인지각을 통해 상대방의 본질이나 의도를 확실하게 파악하기란 쉽지가 않다. 그 사람이 보여준 정보가 충분하지 않거나 때로는 모순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고,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1. 대인지각에서 나타나는 편파와 부정확성
상대방의 외모나 습관적 행동 또는 그 외의 정보를 활용하여 그 사람의 의도나 감정을 파악하는 것을 ‘대인지각’이라고 하였는데, 이 대인지각으로 인해 편파적 생각이나 부정확성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상대방의 특정 행동에 대한 정보만으로 그 사람의 의도를 자기 나름의 기준으로 해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을 정도의 정보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상대방을 오해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오해와 오류를 불러오는 대인지각의 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봐야할 필요성이 있다. 대인지각의 대표적 오류에는 귀인오류, 고정관념, 후광효과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