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원도 18개 시ㆍ군 기초 통계자료 및 현황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3.23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강원도의 시 - 춘천시 (호반의 도시)

일반현황

1. 춘천의 지리적 환경 - 우리나라 중심부에 위치한 춘천은 한강의 큰 지류 가운데 하나인 북한강 중류에 자리잡고 있다. 특히 금강산에서 발원하여 내려오는 북한강 본류와 설악산에서부터 내려오는 소양강이 삼천동 남쪽에서 합류, 신영강이 되어 가평, 청평으로 흘러든다. 강 유역은 상류지대의 화강암을 침식시키며 하류로 운반되어 형성된 충적지대이며 우두벌과 샘밭벌은 토양의 부식함유량이 높은 퇴적토로로서 농사짓기에 알맞다.

<중 략>

1. 영월의 지리적 환경 - 북쪽으로 정선군·평창군, 서쪽으로 횡성군·원주시, 남쪽으로 충청북도제천시·단양군 및 경상북도영주시·봉화군, 동쪽으로 강원도 태백시에 접한다.
북동부에는 태백산맥이 남북으로 뻗어 있고, 남동부에는 소백산맥이 분기하여 동서로 뻗어 그 산맥의 여파가 군내 각지에 미쳐 산악이 중첩하며, 북서부에 백덕산(白德山:獅子山, 1,350m), 북동부에 백운산(白雲山:1,426m)·두위봉(斗圍峰:1,466m)·망경대산(望景臺山:1,088m), 남부에 태화산(太華山:1,027m)·옥석산(玉石山:1,232m) 등이 솟아 있다.
중앙부를 한강(漢江) 지류인 평창강(平昌江)과 주천강(酒泉江)이 서면 신천리(新川里) 부근에서 합류하여 동류하다가 영월읍하송리(下松里)에서 한강 본류와 합류하고, 다시 각동리(角洞里) 부근에서 옥동천(玉洞川)이 합류하며, 평지는 주천리와 영월분지 외에는 별로 없다. 군내에 석회암층이 곳곳에 있어 쌍룡(雙龍)·옹정(瓮亭)·연당(淵堂)·영월 부근에 카르스트 지형이 발달해 있고, 진별리(津別里)에는 고씨동굴(高氏洞窟) 등 석회동굴도 여러 개 발달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